도내 43개 업체 영업 중… 단가경쟁 치열
돈벌이 수단 전락 ‘제구실 외면’

최근 강·절도 등 각종범죄가 증가함에 따라 각종 방범장치의 수요가 늘면서 경비업체수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인력과 장비를 제대로 갖추고 있지 않은 곳이 상당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도내 사설경비 등록업체는 모두 43곳. 지난 2000년 30곳도 채 되지 않던 것에 비하면 2배 가까이 늘어난 수치다. 그러나 일부 업체에서는 돈벌이에만 급급해 최소한의 장비와 인력도 확보하지 않은 채 영업을 하고 있고 소비자들도 신뢰도나 안전성보다 가격이 저렴한 업체를 찾고 있어 영세 사설경비업체가 난립하는 결과를 낳았다.

경비업체 관계자는 “최근 범죄가 급증하자 문의전화와 신규접수 의뢰를 해오는 업체와 가정이 늘고 있다. 특히 가경동과 하복대 용암동 등 대형상가와 사무실을 중심으로 신규가입자가 크게 증가했다”고 말했다.

무용지물 방범장치
사설경비업체수가 이렇듯 늘다보니 경쟁(영업)에서 밀려 문을 닫는 곳도 속출해 올해만 2곳이 문을 닫았다. 업체들이 사활을 걸고 영업에 나서는 이유이다. 그러나 대기업뿐 아니라 영세기업에서도 영업사원을 따로 두고 영업실적에 따른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고객확보에만 안간힘을 쓰고 있다는데 문제가 있다. 영업에만 신경을 쓸 뿐 인원과 장비확보 등은 외면하고 있기 때문이다.

상황발생 시 비상벨 오작동이나 늑장출동에 대한 문제도 심각하다.
실제로 지난해에도 충주지역의 한 상가에 도둑이 들어 1천여 만원의 공구를 훔쳐 달아났지만 비상벨이 울리지 않아 피해를 보기도 했고, 지난1월에도 청주 사창동의 한 금은방에 괴한이 침입했으나 비상벨이 늦게 울리는 바람에 1억 원이 넘는 귀금속을 털어 달아난 뒤에야 대원이 출동한 경우도 있었다.

청주지역 모 건설업체 사무실 관계자는“최근 주위의 권유로 비교적 값이 저렴하다는 무인경비시스템을 설치했지만 번번이 오작동이 발생해 취소하려 했으나 계약기간을 이유로 해약을 해 주지 않고 있다”며 “또 계약 시 출동 시간이 5분 이내라고 강조했지만 실제 출동시간도 5분이 훨씬 넘고 있다. 대부분의 절도 범죄가 3분 이내에 끝나는 것을 감안한다면 이는 무용지물이나 마찬가지”라며 불평했다.

“업체관리 더 철저해야”
민간 경비업체가 경찰의 치안공백우려를 다소나마 해소하고 있다는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다. 그러나 업체의 난립으로 인한 소비자의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더 적극적인 관리와 감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영세업체가 도산하면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 몫으로 남는다.
경비업체의 허가와 관리를 맡고 있는 경찰의 강력한 규제만이 불법영업 방지와 업체의 올바른 성장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

경비업의 허가는 지역 경찰청장이 하며 일정한 인력과 자본금 시설 및 장비를 갖추어야만 법인 등록이 가능하다. 또 경비업체는 경비지도사를 두어 경비원을 지도 감독할 책임이 있으며 경비원의 명부를 작성해 비치하도록 돼 있고, 경비원의 배치나 배치폐지에관해서는 관할 경찰서장에 신고하게끔 돼 있다.

업체 관계자는 “경비지도사를 두는 등 여건을 맞춰 등록을 하게 돼 있지만 일부 영세업체들은 장비를 대여하거나 인원을 편법으로 늘려 법인등록을 한 후 부족한 인원과 장비로 그대로 운영하는 곳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또 시간과 비용을 이유로 고용인의 정식교육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고, 영세업체의 경우 도산하는 경우도 속출해 소비자의 피해는 더 커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경찰 관계자는 “업체 등록시 인원, 시설 등 자격요건에 대해 꼼꼼히 살펴보고 있으며 매년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눠 업체마다 인원과 장비 점검을 대대적으로 하고 있다. 또 사고 발생시마다 점검에 나서는 등 수시로 관리·감독에 나서고 있다”며 “신고 위반 등을 적발해 과태료(50만원∼500만원)를 물리고 있으며, 위법 사실이 드러날 경우 허가 취소와 영업정지 등의 강력한 제재를 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주성대 경호학과 김종탁교수는 “최근 경기불황 등으로 강·절도사범이 증가하자 보안업체들이 반사이익을 누리고 있다”며 “무인경비시장은 매년 20%정도의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지만 영세성과 소규모업체의 난립이 올바른 업계의 올바른 성장을 저해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경비업체는 신뢰성과 안전성이 생명이지만 규정대로 일하고 있는 업체는 많지 않다. 경찰은 인원과 교육지도감독 등 규제를 강화해 불법 경비업체 난립을 막아야 하고 운영자 또한 돈벌이에만 급급해하지 말고 공익화 측면으로 나가야 한다. 또 소비자들은 값싸고 좋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겠지만 무조건 값을 따지기 보다는 신뢰성과 안전성 등을 고려해 시스템을 선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