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위 12일 진상규명특별법 제정 촉구 기자회견

충북지역 민간인학살 진상규명을 위한 대책위원회(상임대표 곽동철 정진동 곽태영)는 12일 오전 도청 소회의실에서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학살 진상규명 및 통합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충북민간인학살대책위는 작년 한햇동안 도내에서 발생한 민간인 학살 피해 실태 조사 보고서 단행본을 발표했다.

전체 3장으로 구성된 실태보고서는 총 220쪽 분량으로 청원, 보은, 옥천, 영동 등 피해 확인지역을 중점적으로 실사했다. 영동 노근리, 단양 곡계굴 등 미군에 의한 민간인 학살 사례도 실렸고 현장 목격자 및 생존자 10여명의 사진과 증언을 확보해 사료적 가치를 높였다.  또한 도내 7개 지역의 학살현장을 중심으로 조사과정에서 확인된 피학살자와 유족의 명단을 공개했다. 

아울러 민간인학살대책위 소속 회원들은 지난 3일 국회 법사위를 통과한 민간인학살 진상규명법안의 조속한 국회 통과를 촉구했다. 곽태영 공동대표는 "한국전쟁 발발직후 고교 교사였던 아버님이 국민보도연맹원이라는 이유로 끌려가 실종되셨다. 당시 전국의 보도연맹원이 20만~30만명에 달했다는 통계를 보면 그 피해자들이 얼마나 많을지 짐작이 갈 것이다. 국가는 더 이상 진실을 은폐하지 말고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특별법 제정에 앞장 서야 한다. 국가가 도덕적이지 못하다면 어떻게 국민에게 의무를 지키도록 요구할 수 있겠는가?”고 반문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