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연대회의, 청주시·충북도에 문제해결 촉구

충북시민단체들이 충북희망원 시설 폐쇄와 관련, 사회적 공론화를 통해 충북도와 청주시가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27일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 아동복지의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는 충북희망원 사태로 지역사회가 술렁이고 있다"며 "문제 해결을 위한 청주시의 지역토론회 등 지역여론 수렴절차와 시민들의 사회적 공론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들은 "부적절한 예산 사용으로 감사 지적까지 받은 충북희망원에서 건강하고 투명한 시설운영을 위한 내부비판자의 역할을 위해 설립한 노조를 핑계로 시설 폐쇄를 요구한 것은 적반하장을 부려도 너무 과도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또 "아이들에게 돌아가야 할 국가보조금이 제대로 사용되지 않는 것을 바로 잡고자 설립된 노동조합을 폐쇄 사유로 들먹이는 것은 지역사회에서 오랫동안 충북희망원을 후원하고 지지했던 사람들을 우롱하는 처사"라고 분개했다.

특히 "복지시설은 약자의 최후 보루이고 사회통합의 디딤돌"이라며 "만약 희망원 원장을 비롯한 법인 측에서 끝까지 시설폐쇄를 고수한다면 사회복지사업법에 의거해 충북도는 희망원에 대한 법인설립허가 취소를 즉각 추진해 법인의 재산을 국가로 귀속시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노동당 김도경 충북도의원도 이날 기자회견을 갖고 청주시의 무책임한 태도가 충북희망원 사태를 만들었다고 비난하며, 충북도와 청주시가 사태 해결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사태의 민주적 해결을 위해 청주시의 충북희망원 시설폐쇄 번복 관선이사 즉각 파견 노동조합 인정 등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