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이 청주의 한 새마을 금고의 불법 대출 혐의를 잡고 수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이 새마을 금고는 담보로 설정할 수 없는 건물의 영업권을 담보로 하거나 감정가격을 부풀리는 방식으로 100억 원대의 불법 대출을 해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김재광 기잡니다.

 <새마을 금고 100억원대 부당대출 적발>

청주의 한 새마을 금곱니다.

이 새마을 금고 이사장 A씨와 부장급 간부 B씨는, 지난해 불법 대출로 새마을금고 연합회 충북도지부의 감사에 적발됐습니다.

청주의 한 건축물의 영업권을 담보로 11명에게 32억 원을 대출해 주고 담보물의 감정가를 부풀리는 방식으로 수십차례에 걸쳐 71억 원 상당을 부당 대출해 준 사실이 드러났기 때문입니다.

<건물의 영업권 담보대출은 명백한 불법>

연합회는 건물의 영업권은 담보물로 인정되지 않기 때문에 불법대출이 명백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불법 대출에는 실제 설립자인 C씨가 전적으로 개입해 압력을 행사했던 것으로 연합회의 감사결과 드러났습니다.

연합회가 지난해 말 이사장 등 3명을 경찰에 고발조치하면서 현재 경찰의 수사가 진행중입니다.

현장 녹취 -새마을금고 연합회 충북도지부 관계자 "건물 영업권 관련건이 11건에 32억이고 나머지 고발한게 그것말고 16건에 71억 정도 되는거다"

경찰은 이 새마을 금고의 실제 설립자인 C씨가 자신의 딸을 이사장으로 내세워 대출에 전적으로 개입한 정황을 잡고 압력을 행사받은 이 새마을 금고 간부급 직원등을 상대로 수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불법대출에 '보이지 않는 손' 개입 의혹>

설립자 C씨가 이처럼 거액의 불법 대출에 전적으로 관여한데는 뒤에서 간접적으로 '보이지 않는 손'이 개입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낳고 있습니다.
 
불법 대출에 대한 대가성 여부와 대출금이 어디로 흘러들어갔는지에 대한 계좌 추적이 병행돼야 한다는 지적입니다.HCN뉴스 김재광입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