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모든 한우·젖소 접종 확대, 한우협회-설 명절 특수 어려워 ‘난색’

충주시가 구제역 백신접종을 시 전역으로 확대하는 내용을 정부에 건의하는 문제를 놓고 시 한우협회 등과 마찰을 빚고 있다.

충주시는 이달 들어 괴산군, 진천군 등에서 구제역이 발생하자 추가 확산을 우려해 최근 시 가축질병예방 대책상황실에서 우건도 시장과 충주축협, 충주한우협회, 충주양돈협회, 축산위생연구소 등의 관계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구제역 방역 긴급 대책회의를 열었다.

▲ 충주시가 구제역 백신접종을 시 전역으로 확대하는 내용을 정부에 건의하는 문제를 놓고 시 한우협회 등과 마찰을 빚고 있다.
시는 이 자리에서 지역의 모든 한우와 젖소 등 우제류에 대한 백신접종을 확대하는 방안을 농림식품수산부에 건의하는 문제를 벌였지만 충주축협과 한우협회가 설 명절 대목을 앞두고 난색을 표명하면서 어려움에 직면했다.

충주축협 이석재 조합장은 “지난달 말 구제역이 발생한 뒤 빠른 살처분 등으로 현재 추가 의심신고가 없다”며 “남은 가축들에 대해 백신을 접종하면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설 명절에 특수를 기대할 수 없다”고 반대이유를 밝혔다.

이어 “1차 백신접종 후 2주 후 추가로 2차 접종을 해야 하는데 그러면 판로 등이 막혀 자칫 지역축산업이 붕괴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1차 백신접종을 거친 소는 14일간 출하할 수 없고, 14일 뒤 출하를 신청해도 방역당국의 검사를 거친다는 점, 또 그 이후 유통이 되더라도 접종서를 첨부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구입을 꺼릴 수 있는 점 등이 주요 반대이유인 셈이다.

반대 입장에 있는 김문흠 한우협회 충주지부장 역시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설 명절을 앞두고 있는 것도 문제지만 백신접종을 하면 수입육이 지역을 장악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라며 “다시 지역에서 구제역이 발생되면 어쩔 수 없이 백신접종을 해야 하지만 신중하게 결정할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반해 양돈협회 정철근 회장은 “지금 백신을 접종하지 않으면 추가로 구제역이 걸릴 수 있는 위험이 있다”며 찬성 입장을 표명했다.
따라서 한우협회 및 축협은 돼지부터 백신접종을 하고 소는 상황을 지켜보면서 하자는 보류입장을 보이고 있다.

때문에 축종별로 구제역 백신접종 확대 건의에 대해 이견이 심화돼 오히려 시가 축산기관·단체 간 갈등과 논란만 키우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충주시, 백신접종 확대

우건도 시장은 이와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설 명절을 앞두고 한우농가 입장에서는 어려움이 있지만 전체 10만여 두에 이르는 가축 보호와 축산농가 보호 차원에서 백신접종이 불가피하다”고 언급했다.
결국 시는 구제역 확산방지를 위해 지역 내 모든 우제류에 백신접종을 확대하는 방안을 최근 충북도에 정식 요청했다.

이에 따라 이번 요청의 접종대상은 지역 내 전역 1953축산가구 10만 6426여 두로 소와 돼지, 사슴과 염소 등으로 확대됐다.

우 시장은 “백신을 신청해도 영국에서 수입해야하기 때문에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 알 수 없는 상황”이라며 “다만 접종 후 이동제한에 따른 피해는 전체 축산농가를 위해 감수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구제역이 발생한 뒤 살처분하면 경제적 손실이 크고 사후관리, 환경오염문제도 발생한다”며 “방역 역시 인력으로 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고 강조했다.

충주시는 지난달 30~31일 양일간 축산위생연구소와 공수의사, 공무원 등 4개조 16명을 투입, 앙성면 중전리 구제역 발생농가에서 반경 10㎞ 이내(경계지역) 앙성면과 소태면 지역의 축산농가 38농가 606마리(한우·젖소)에 대한 예방백신 접종을 실시했다.

한편, 충북도 재난대책본부는 농식품부의 예방접종 확대방침에 따라 도내 12개 모든 시·군의 소, 돼지(종돈·모돈) 30만 4000마리 전체를 대상으로 예방접종을 실시할 방침이라고 10일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