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윤 군수-합의문 서명, 통합 반대단체-민간협의체 참여
군의회-과반 찬성, ‘논의한 적 없다’ 노코멘트 진의는 궁금

1995년 이후 단골 지역 현안으로 등장하고 있는 청주·청원 통합이 이번에는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지난해 2000억원이 넘는 정부의 시·군통합 인센티브를 날려버린 것을 비롯해 세 차례의 통합논의가 불발로 끝났지만 민선5기 들어 통합이 다시 추진되고 있다. 지난 통합 논의 때와 다른 것은 청주시장과 청원군수가 일찌감치 통합 추진에 합의했고 도지사도 뒷짐으로 일관하던 전임 지사들과 달리 매우 적극적으로 통합에 나서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관 주도에서 벗어나 민간 자율로 통합을 추진하자는 데에도 뜻을 모으고 있어 객관적인 여건은 그 어느 때 보다 무르익은 상태다. 청주·청원 통합논의의 현 상황을 짚어 보고 사실상 통합의 열쇠를 쥔 청원지역의 목소리를 들어봤다. 
 

▲ ‘3전4기’로 추진되는 청주·청원 통합이 이번에는 일찌감치 단체장들의 합의가 이뤄지는 등 현실화 가능성이 높아가고 있다. 이종윤 청원군수, 이시종 도지사, 한범덕 청주시장(왼쪽부터)이 지난해 8월 통합추진 공동 합의문에 서명한 뒤 카메라를 응시하고 있다.
통합은 대세, 문제는 조건

민선5기 출범 이후 청주와의 통합에 대한 청원지역 분위기는 통합이 거스를 수 없는 대세라는 쪽으로 변하고 있다. 이같은 분위기는 지난해 통합논의 때에도 곳곳에서 확인됐다. 일방적인 흡수통합, 청원지역 소외대책 마련, 청주시의 배려와 양보 등을 명분으로 내세우며 무조건적인 통합 반대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해왔던 것이다.

하지만 통합에 대한 청원지역 목소리의 질은 지난해에 비교해 크게 달라졌다. 통합 반대 주장은 청원지역 소외 대책이나 상생 방안 마련에 대한 요구로 변하고 있다. ‘~때문에 통합을 반대한다’라던 주장이 ‘통합을 위해서는 ~부터 해야 한다’는 논리로 바뀌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는 이종윤 군수, 한범덕 청주시장과 함께 이시종 지사까지 6.2지방선거 당시부터 청주·청원 통합을 약속했고 취임직후 통합추진 합의서에 서명하는 등 처음으로 해당 지자체가 한목소리를 낸 것이 크게 작용했다. 또한 정부가 해당 지역 자율 통합 움직임과 상관없이  시군 통합을 통한 지방행정체제 개편을 추진함으로서 청주·청원 통합이 기정사실화 되고 있다.

문제는 대세로 굳어지는 청주·청원 통합이 현실화 되기 까지 여전히 적잖은 복병이 기다리고 있다는 점이다. 청주·청원과 충북도의 계획대로 2014년 통합시 출범을 위해서는 늦어도 내년까지 통합법을 제정해야 하지만 낙관할 수만은 없는 상황이다. 지난해와 같이 청원군의회가 반대하고 나설 경우 사실상 자율통합의 마지막 기회가 날아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청원지역의 통합 반대 여론을 어떻게 포용하고 합의를 이끌어 내느냐가 가장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는 것이다.

12명 청원군의원들의 통합 생각
대다수 찬성 불구 공식입장은 유보

충청리뷰가 청원군의회 지역구와 비례대표를 포함한 의원 12명 전원에 대해 청주와의 통합에 대한 입장을 물은 결과 대다수 의원들이 조건부나 적극 찬성의 입장을 나타냈다. 하지만 변종윤 의장을 비롯한 일부 의원들은 노코멘트로 일관해 이후 진행될 군의회 차원의 논의에서 진통의 가능성도 내비쳤다.
 
변종윤 “뚜렷하게 답변할 내용 없다”

변종윤 의장(가-가덕)은 “집행부에서 청주와의 통합을 추진하고 있으니까 지켜보고 있는 과정이다. 아직 의회에 통합에 대한 의견을 물어오지 않았고 또 공식적으로 논의된 적이 없다. 아무것도 정해진 것이 없으며 뚜렷하게 답변할 내용도 없다”고 말했다. 의장이 아닌 개인의 입장에 대해서는 “개인적인 의견을 말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 집행부에서 의견이 올라오는 대로 충분히 검토해서 의회 차원의 입장을 정리할 것”이라고 피했다.

맹순자 “통합에 따른 인센티브 요구해야”

지난 의회에서 유일하게 통합찬성을 주장했던 맹순자 부의장(나-강내)은 “지난해 통합이 성사되지 않아 2000억원 이상의 정부 인센티브를 놓쳐 버린 것이 못내 아쉽다. 정부의 지방행정체제 개편에 앞서 자율적인 통합을 이뤄야 하며 청주시, 충북도와 힘을 모아 이에 따른 인센티브를 얻어내야 한다”고 말했다. 통합에 대해서도 “청원과 청주가 이미 단일생활권이 된지 오래지만 광역도시계획에 문제가 발생하는 등 부작용이 많다. 행정적으로나 주민들의 편익을 위해서라도 통합은 이뤄져야 한다”고 기존의 입장을 재확인했다.

강전배 “양보·기득권 포기 없는 통합 무의미”

강전배 의원(가-가덕)은 청주시의 기득권 포기를 강도 높게 주문했다. 강 의원은 “청주시가 여전히 흡수통합을 하려는 모습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시군간 연결도로망만 하더라도 운동동~남일간 도로 사업비를 올 예산에서 삭감하는 등 구체적인 노력이 부족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통합 찬반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의회차원에서 논의 될 것”이라며 “청주시의 양보와 기득권 포기 없는 통합은 의미 없다”고 잘라 말했다.

김정봉 “아는 바 없다”

김정봉 의원(나-부용)은 청주·청원 통합에 대해 입을 굳게 닫았다. 통합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김 의원은 “전혀 아는 바 없다”고 잘라 말했다. 그는 또 “오히려 재선의원들이 더 잘 알 것”이라며 묘한 여운을 남겼다.

하재성 “개인 의견 말할 때 아니다”

하재성 의원(나-강외)은 “집행부가 통합과 관련해 의회에 아무런 질의를 해 오지 않았다. 때문에 의원간에도 의견을 조율하거나 토의하는 등 논의가 이뤄지지 않았다”며 “이런 상황에서 개인적인 입장을 얘기할 때가 아니다”라며 매우 신중한 입장을 나타냈다. 다만 “청주시는 물론 청원군과 충북도도 통합을 적극 추진하는 등 분위기 상으로는 긍정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관심을 보였다.

이우호 “찬성하지만 흡수통합은 안돼”

이우호 의원(다-내수)은 “원칙적으로 찬성하지만 청원지역이 소외되거나 청주시가 흡수하는 통합은 안된다”고 전제를 달았다. 그는 “매우 민감한 사안이다. 다른 의원들도 모두 인터뷰 했나?”라며 조심스러워 하면서도 청원지역 소외 방지를 위해 “구청의 청원지역 이전, 체육문화시설 건립과 청주와 통합을 원하는 증평군의 문제 등도 포함해 보다 더 크게 바라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종성 “개인적으로는 통합에 찬성”

이종성 의원(다-북이)은 “북이면은 통합에 반대 여론이 강했지만 개인적으로 찬성하는 입장”이라고 소신을 밝혔다. 특히 “경제 인프라나 발전가능성 측면에서 청주가 양보할 게 별로 없다. 청원지역은 자녀 교육문제를 제외하면 사실상 아쉬울 게 없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통합논의를 거론하며 “정부의 인센티브를 놓친 것은 대단히 아쉽지만 구청의 청원지역 이전이나 의원동수 구성 등 당시 합의됐던 사안은 당연히 전제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정희 “가급적 빠른 시일내에 통합해야”

박정희 의원(라-오창)은 “중복투자 개선과 예산절감효과 등 통합의 효과가 기대되며 따라서 빠른 시일내에 통합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청주시가 겪고 있는 재정위기와 통합후 우려되는 청원지역 주민들의 불이익 등에 대해 면밀히 검토해 구체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정책적으로도 “농업 보조금 확대와 농촌지역 지원 등 농업정책 강화와 시군간 도로망 확충이 시급한 만큼 청주~오창, 청주~옥산 등 출퇴근시 정체가 극심한 도로의 확포장과 신설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신언식 “청주시 양보 전제로 통합 찬성”

신언식 의원(라-오창)은 “통합의 필요성에 공감한다. 하지만 농촌지역인 청원군의 불이익이 우려되는 만큼 청주시의 양보가 전제돼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양보와 배려에 대해 청주시장이 결단하는 모습이 필요하다”며 한범덕 시장의 통합시장 불출마를 우회적으로 주문했다.

이의영 “통합 로드맵에 대한 주민 합의 중요”

이의영 의원(라-오창)은 “통합에 대한 기본 계획과 로드맵을 마련해 주민들에게 설명하고 의견을 수렴하는 합의과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청원 주민들이 손해를 입지 않는 선에서 통합을 추진하자는 것이다. 상생과 자율, 청주·청원 균형발전의 원칙이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고 조건부 찬성 입장을 나타냈다.

안정숙 “청주시 진정성과 적극성 보여줘야”

안정숙 의원(비례)은 “개인적으로 찬성 입장이지만 통합에 대해 청주시가 진정성과 적극성을 더 보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반대했던 주민들도 이제는 통합을 사실로 받아들이고 있다. 인사나 행사교류 등 일회성이 아닌 보다 구체적인 통합 노력을 통해 청원지역 주민들의 합의를 이끌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종숙 “집행부 통합 추진에 적극 협조할 것”

이종숙 의원(비례)은 “통합에 대해 원칙적으로 찬성하며 진행되고 있는 통합논의도 매우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집행부가 청주시와 충북도와 협의해 추진하고 있는 통합논의에 적극 협조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통합반대 단체도 통합논의 적극 참여
민간협의체 참여 ‘민간자율에 의한 상생 이룰 것’

청주·청원 통합을 반대했던 단체도 다시 진행되고 있는 통합논의에 참여한다. 청원군이 구성하고 있는 청원·청주 통합을 위한 민간협의체에 통합반대운동을 주도했던 청원사랑포럼 주요 인사들이 참여키로 결정한 것.

최병우 전 청원사랑포럼 청년위원장은 “그동안 통합반대 운동을 통해 군민들의 뜻이 대부분 전달 됐다고 생각한다. 군민들의 뜻이 존중되고 민간이 주도하는 자율통합 논의를 위해 민간협의체에 참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 전 위원장은 또 “청원사랑포럼을 발전적으로 해체하고 통합논의가 구체화 되는 시기에 맞춰 가칭 청원미래발전협의회를 구성키로 했다”고 밝혀 민간협의체 참여를 구체적으로 준비하고 있음을 내비쳤다.

이들의 민간협의체 참여는 통합반대 입장을 사실상 거둬들인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통합에 대한 청원지역의 합의를 이끌어내는 중요한 계기가 될 전망이다.
그는 “민간협의체를 통해 군민들의 진의가 제대로 반영되기를 바라며 또 그것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이제는 통합 찬반이 아니라 주민의견이 반영된 제대로 된 통합논의가 필요하며 민간협의체가 어떻게 운영되느냐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들은 현재의 통합논의가 여전히 관주도로 진행되고 있다는 우려의 시선을 거두지는 않고 있다.
최 전 위원장은 “군민들의 뜻에 반하는 일방적인 통합논의는 군민들의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며 “지난해 진행됐던 통합논의 때와 비슷한 상황이 연출되는 것 같아 우려스럽다”고 덧붙였다.

한편, 청원군은 늦어도 다음달 초까지 통합 찬반과 중립 성향의 인사와 단체가 동수로 참여하는 민간협의체를 구성해 상생방안을 도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