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한국교원대 환경미화원 해고 철회 요구

민주노총 소속 한국교원대 환경 미화 담당 용역 직원들을 용역업체가 한꺼번에 해고하자 학교측이 개입한 의혹이 짙다며 노조원들이 반발하고 있다.

민주노총 충북본부 충북지역노조 한국교원대 청소용역노동자들은 6일 교원대학교 사무국장과 면담을 갖고 조합원 15명 집단 해고 철회를 요구했다.

조합원들에 따르면 교원대와 용역업체 A사 계약기간이 지난해 말 끝나 업체가 변경되는 과정에서 직원 34명중 노조 소속 15명 전원이 해고되고, 비조합원은 모두 고용승계됐다.

환경미화 노조원들은 "매년 공개경쟁입찰로 용역업체는 변경되더라도 직원 고용은 승계돼 왔으나 지난해 9월 15명이 충북지역노조에 가입 하자 근로계약서 작성을 거부했다"며 "학교 개입에 의한 조치로 의심된다"고 밝혔다.

이들은"지난달 30일 학교 관계자의 '노조를 탈퇴하면 고용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다'는 발언도 했다"며 "업체에 조합원 고용 계약 거부를 종용한 것으로 추측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12월 초에 학교측에 조합원 명단을 통보했으며 당시 조합원명단에 있던 15명은 모두 해고되고 그 이후 12월 중순에 가입한 2명은 재고용이 됐다"며 "학교측에서 업체에 조합원 명단을 넘기지 않았다면 15명만 골라 해고 할 수는 없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환경미화 노조원들은 "학교측은 무관한 일이라는 입장을 되풀이 하고 있지만 개입 없이는 불가능 하다"며 학교측이 해결에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