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내 ‘기타공사’로 발주 … 650억원 투입, 정비·철거 2단계 추진

▲ 충주천 생태하천 복원사업 조감도.
발주방식 선정을 둘러싸고 논란이 일었던 충주시의 충주천 생태복원사업이 논란의 종지부를 찍고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충주시는 지난 2009년 4월 정부의 ‘청계천+20프로젝트’사업으로 선정된 충주천 생태하천복원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키 위해 이달 중 기타공사(설계공모)로 발주키로 했다.

대형토목공사의 경우 발주방식이 크게 ‘턴키(Turn-Key·설계·시공 일괄입찰)공사’와 ‘기타공사(일반 공사발주)’로 구분되는데 충주천 생태하천복원사업은 총공사비 추정가격이 220억 원 내외로 턴키공사로 추진할 수 있는 최저기준인 300억 원에 미달돼 ‘기타공사’로 결정됐다.

시 관계자는 “충주천 생태하천복원사업 발주방식을 예산의 효율적 집행, 지역 내 사업장 수례정도, 관계법령 등에 대해 다각적인 검토를 거친 결과 ‘기타공사’로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이 사업이 ‘기타공사’로 추진될 경우 ‘턴키공사’에 비해 설계 및 공사과정에서 주민과 발주자의 요구사항 반영이 용이하고 낙찰률이 10% 정도 낮아 예산 절감효과와 설계 시 작품성, 예술성 등을 가미한 우수한 작품이 나올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1992년 복개된 충주천은 주변 상가의 오·폐수 유입으로 수질오염 등 자정능력을 상실한 상태로 하천의 수질환경개선을 도모하고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친환경 친수사업으로 추진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그동안 충주천 생태복원사업은 시작도 하기 전 어떤 기업이 특혜를 받는다는 등 특혜의혹을 둘러싼 헛소문이 무성했으며, 선정방식을 두고서도 말들이 많았다.

턴키방식보다 이점 많아

우건도 시장은 최근 기자간담회를 통해 “충주천 생태복원을 둘러싸고 온갖 소문이 많았지만 논란을 끝내고 본격적으로 추진되게 됐다”며 “재오개 용수의 안정적인 하천용수공급과 하수관거 BTL사업 등으로 사업효과가 크게 높아질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생태하천복원사업이 완료되면 도심을 흐르는 충주천의 수질개선과 다양한 생물이 서식하는 생태하천으로 거듭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충주천 생태하천복원사업은 용산동 성남교에서 봉방동 소봉교까지 1094m의 충주천 정비와 복개주차장 철거 등 2단계로 실시되며, 국비 455억 원과 기금 136억 원, 도비 17억 원, 시비 42억 원 등 모두 650억 원이 투입된다.

시는 1단계 공사(성남교~현대교)를 2013년까지 마무리하고 연차적으로 2013년 이후에 2단계 공사(현대교~소봉교)를 추진할 계획이다.

주요내용은 성남교~현대교까지 594m 거리에 420억 원을 투입해 상가정비와 교량재가설, 하천복원사업 등을 추진하고, 현대교~소봉교까지 500m 거리에 230억 원을 들여 동일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포함돼 있다.

시는 이달 중 설계공모를 발주하고 내년 8월 환경부 실시설계 기술검토를 신청한 뒤 같은 해 10월 기본 및 실시설계를 발주할 예정이다. 또 2011년 12월 사업발주를 한 뒤 2013년 12월 준공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