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오 경제·사회부장

오송첨단의료복합단지를 운영할 ‘오송첨단의료사업진흥재단’ 이사장 선임이 가시화되고 있다. 빠르면 이달 내, 늦어도 다음달 초면 추천된 2명의 후보 중 최종 선임자가 결정될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재단 이사장은 총리실과 교육과학기술부, 지식경제부, 보건복지가족부 담당 국장 4명과 충북도와 대구시 담당 국장 2명, 그리고 전문가 5명 등 11명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1차 서류심사와 2차 면접을 거쳐 최종 후보를 임명권자인 국무총리에 추천해 결정된다. 심사위원회는 이미 지난 10월 모든 절차를 마치고 2명의 후보를 총리에 추천했으며 최종 결정만 남은 상태다.

심사위는 후보 개인정보에 대해 철저히 함구하고 있지만 안재헌 전 여성부 차관과 장석준 전 대한적십자 사무총장인 것으로 확인됐다. 두 사람은 모두 충북이 고향인 정무직 공무원 출신으로 안 전 차관은 2002년 충북도행정부지사를 거쳐 충북과학대학 학장을 지냈다. 장 전 총장은 2001년 복지부 차관을 끝으로 공직을 떠난 뒤 한국전력 비상임 이사, 국민연금관리공단 이사장을 거쳤다.

과연 어떤 인물이 재단 이사장으로 더 적합할지는 지역의 관점에서 바라봐야 한다. 초대 이사장은 재단운영의 빠른 안정과 첨복단지의 조기 활성화를 이뤄내야 하는 무거운 짐을 질 수밖에 없다. 그러기 위해서는 충북도와의 파트너십이 매우 중요하다.

문제는 두 후보 중 안 전 차관의 정치적 배경이 이시종 지사와 다르다는 점이다. 충북도립대 총장에 재직하던 지난 18대 총선에서 한나라당 공천을 신청했고 지난 6.2지방선거에서도 여당후보 지원에 나서기도 했다.

충북도가 장 전 총장이 이사장으로 더 적합다는 의견을 제출한 것은 당연해 보인다. 하지만 10월말 최종 후보가 총리에 추천된 뒤 한달이 지나도록 결정이 미뤄지고 있는 배경에 청와대의 입김이 작용하고 있다는 설이 제기되고 있어 매우 유감스럽다.

안 전 차관이나 장 전 총장 모두 중앙 부처를 두루 거치는 동안 능력이 검증된 인사라는 점에는 이견의 여지가 없다. 중요한 것은 언급한 바와 같이 충북도와 호흡을 맞춰 첨복단지 조기활성화를 이뤄낼 수 있느냐는 것이다.

이는 설립되는 재단 뿐 아니라 민선5기 충북도가 안고 있는 최대 숙제중의 하나다. 도가 장 전 총장을 더 선호하는 것도 그의 검증된 능력과 함께 바로 파트너십을 중요시 하기 때문이다.

우려대로 청와대가 재단 이사장 선임에 정치적 입김을 불어 넣으려 한다면 매우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첨단의료복합단지 입지도 당초 단수 선정 방침을 뒤집고 대구와 복수로 선정해 정치적 결정 논란을 자초했던 청와대가 이사장 문제에 까지 영향력을 행사해서는 결코 안된다. 첨단의료복합단지는 정치적으로 접근해야 하는 사업이 아니라 철저하게 미래산업을 육성하고 지역발전을 견인할 허브로 인식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우려되는 것은 지역 일각에서 이사장 선임 문제를 첨복단지 활성화라는 본질을 외면한 채 야당 도지사와 청와대의 정치적 힘겨루기로 바라보고 있다는 점이다.

이사장 선임은 정치인을 뽑는 선거가 아니다. 또 이를 두고 누구 힘이 센지 즐기려는 듯한 태도는 더더욱 비판 받아야 한다. 민선4기때 부터 강조에 강조를 거듭해온 첨단의료복합단지의 운명에 시선을 꽂고 이사장 선임이 정치논리에 좌우되지 않도록 지역의 힘을 모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