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업체 “신규공장 설립 허용해 공멸 자초”
신규업체 “기존 업체 담합해 자율경쟁 저해”

충주지역의 레미콘 업계가 신규 레미콘 업체들의 잇단 시장진입에 반발하고 나섰다.
(주)대흥레미콘 등 충주지역 6개 레미콘업체는 8일 충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 레미콘 업체의 존립을 위협하는 신규 레미콘 공장 설립을 결사반대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역 내 레미콘업체는 건설경기 장기침체와 원자재 가격 상승 등의 외부적 경영압박 속에서 구조조정과 원가절감 등 뼈를 깎는 자구노력으로 연명하고 있다”며 “그러나 지속적인 경영악화로 더 이상 자구책만으로는 공장가동을 중단해야 할 어려운 실정에 처해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충주지역 레미콘 공장(6개)의 평균 가동률이 20%를 넘지 못하는 상황”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신규 레미콘공장 설립을 허용하는 것은 공멸을 자초하는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평균 가동률 20%”

레미콘 업계 및 충주시 등에 따르면 충주시 주덕읍 장록리 일원에 동양메이저(주) 충주공장이 현재 신축되고 있으며, 신축 완료 뒤 공장가동을 곧 시작할 예정이다.
또 음성군의 석진레미콘이 산척면 영덕리 일원에 레미콘 공장을 신규로 설립하려고 추진 중이며, 이류면 탄용리에도 레미콘 공장 설립이 진행되고 있다.

이류면 탄용리의 레미콘 공장은 레미콘 제조시설을 위한 공작물 축조신고가 이류면사무소에 접수돼 허가가 반려되자 현재 행정소송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충주지역 레미콘업체는 “지역 레미콘사들의 경영악화와 부도 등으로 인해 수년 동안 사업주가 바뀌는 고난의 아픔 속에서도 꿋꿋하게 사업을 영위해 오고 있는 처절한 상황”이라며 “신규 레미콘 공장이 가동될 경우 지역경제 활성화 저해는 물론 관련업체 종사자들과 5000여 가족이 사지로 내몰리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대기업(동양메이저)의 진출로 중소기업이 잠식될 것”이라며 “지역 레미콘 업체의 연쇄도산 등 업체의 존립이 우려되는 신규 레미콘 공장 설립을 결사반대한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이에 대해 “최근 레미콘 공장 신규허가 선류가 접수돼 관련부서와 협의 중”이라며 “시는 개별법이 규정하고 있는 인허가 조건만 따질 뿐 시장상황까지 고려할 수 없다”고 답변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지역 업체의 어려움을 감안해 민원조정위원회 등을 통해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가격 독점 해체 바람직”

충주지역으로 진출을 도모하는 레미콘업체는 “기존 업체들이 적게 일하고 영업이익만 극대화하려 한다”고 반박했다.

석진레미콘 관계자는 “1군 건설업체에게는 레미콘 단가를 낮게 받고 충주지역 건설업체에는 비싸게 받는데 가동률이라는 것이 무슨 큰 의미가 있냐”며 “단가를 높게 받으려고 적게 일하고 영업이익을 극대화 하려다보니 가동률이 낮은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20% 가동률이라면 한 개 공장만 100% 가동돼도 충주지역을 커버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음성지역은 7개 레미콘 공장이 있는데도 운영이 잘되는데 왜 유독 충주만 안 되냐고 하는지 모르겠다”고 반문했다.

이 관계자는 또 “대기업이 진출하면 중소기업이 잠식된다고 했는데 성신과 한라는 중소기업이냐”며 “담합으로 충주건설업체만 죽일 것이 아니라 적정가격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피력했다.
지역 건설업체 한 관계자도 “충주지역은 레미콘조합을 만들어 가격을 형성하고 선입금을 해야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며 “타 지역에 비해 가격도 10% 이상 비싸서 원룸이나 상가를 지을 때 경기도나 충주 인근(음성 등) 지역의 레미콘 시장을 이용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전형적인 밥그릇싸움 내지 이권싸움”이라며 “그동안 독점형태로 이뤄진 레미콘 시장에 새로운 바람이 이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라고 평가했다.

따라서 기존 충주지역 레미콘 업계가 신규 레미콘 업체들의 잇단 시장진입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얼마만큼의 명분을 얻을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