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연대 “환경평가 부실…공사중단·전수조사 실시” 주장

충주지역 4대강 사업 현장(7공구 비내섬)에서 환경부지정 멸종위기종 2급인 단양쑥부쟁이 군락지가 발견되자 환경단체들은 한강선도사업지구에서도 대단위 쑥부쟁이 군락지가 발견됐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이들은 전수조사 없는 토목공사의 중단을 요구하고 나섰다.

▲ 목행선도사업지구 쑥부쟁이 군락지 모습. 현재까지 단양쑥부쟁이가 자라고 있는지 여부는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동그라미 안은 4대강 7공구지역인 비내섬에 핀 단양쑥부쟁이.
충북환경운동연대(대표 박일선)는 최근 서울 녹색연합과 충주시 목행동 일원 ‘한강선도사업지구’에서 쑥부쟁이 서식지에 대한 합동조사를 벌여 서식지 훼손이 우려되는 쑥부쟁이 군락지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이어 환경부 지정 멸종위기종 2급인 단양쑥부쟁이가 다수 포함된 수천 그루가 넘을 것으로 추정되는 대단위 쑥부쟁이 군락지가 발견됐는데도 불구하고 시공사는 그것이 쑥부쟁이인지조차 모르는 상황에서 지난 11월부터 중장비 등을 투입해 산책로 조성공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쑥부쟁이와 단양쑥부쟁이는 대단히 흡사해 소수의 전문가가 아니면 식별이 어려울 정도라며 ‘4대강 환경평가가 얼마나 부실한지’, ‘대통령의 4대강과 관련한 언급이 현장에서 어떻게 무시되고 있는지’ 잘 보여주고 있다고 역설했다.

박일선 대표는 “목행대교 일대의 쑥부쟁이 군락지에 단양쑥부쟁이가 다수 포함됐다면 4대강 사업을 방해하는 것이 아니라 복을 주는 것이라고 정부와 현장은 인식해야 한다. ‘생태와 관광을 고려한 사업’이 되도록 하겠다고 그동안 수없이 밝힌 만큼 야생초지(화)원을 인공적으로 조성할 것이 아니라 이를 자원화하면 예산도 절감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환경연대는 대전지방국토관리청이 선도사업지구의 공사를 즉각 중단하고 원주지방환경청, 환경연대와 함께 충주지역의 모든 사업에 대한 공동 전수조사에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여기에는 농림부와 농업기반공사가 추진하는 추평저수지 보강사업도 포함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충북도와 충주시는 세계조정선수권대회를 앞두고 남한강 일대에 서식하는 황금박쥐와 수달, 고니, 단양쑥부쟁이, 억새와 갈대밭 등의 생물자원을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해 구체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공사, 군락지 원형보전 합의

이와 함께 환경연대는 대전지방국토관리청은 지역환경운동단체와 일상적인 소통구조를 조속히 제도화해 ‘사후환경평가협의’ 과정에 환경단체를 참여시키거나 별도의 ‘민관기구’를 만들어 부실한 사업을 줄이도록 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 밖에도 이 단체는 충북도는 청주권 일색의 4대강 검증기구를 해체하고 남한강중심의 별도의 4대강 관리기구를 구성할 것과 충북도에서 4대강 사업의 중심인 충주에서 속히 토론회를 개최해 혈세를 낭비하지 않을 것을 촉구했다.

시공사 관계자는 이에 대해 “현장답사결과 단양쑥부쟁이가 아니라 일반 쑥부쟁이로 밝혀졌다”며 “만약 단양쑥부쟁이가 맞는다면 우회하든지 이식해야 한다”고 답변했다.

시공사의 이런 답변과 관련해 환경연대는 “말도 안 되는 소리”라고 일축한 뒤 “조사자체가 안됐는데 단양쑥부쟁이인지 일반 쑥부쟁이인지 어떻게 아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우리도 현재로서는 단양쑥부쟁이인지 확언할 수 없지만 흡사한 꽃들이 많기 때문에 전수조사를 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한편 4대강 충주 7공구 시공사인 동우개발(주)은 지난 18일 충북환경운동연대의 요구를 받아 들여 앙성면 조천리 비내섬에서 발견된 단양쑥부쟁이 군락지를 원형보전키로 합의했다.

원주지방환경청은 비내섬 현장에 단양쑥부쟁이가 651㎡ 규모의 군락을 이루고 있어, 전문가 자문을 통해 이를 이식하겠다는 입장을 보인 반면 환경연대는 원형보전을 지속적으로 주장하며 맞서 왔다.

이날 동우개발(주)은 환경연대의 주장대로 단양쑥부쟁이 군락지 주변 4500여㎡를 보전지로 조성하기로 결정했으며, 대전지방국토관리청과 원주지방환경청에 대한 현황보고 등 승인절차에 착수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