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환 충북도의원 문제 제기… BMC "법적대응"

오송메디컬그린시티사업이 선거를 의식해 충북도민을 현혹시킨 '한탕주의'라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되고 있다.

충북도의회 김동환 의원은 이 사업을 정치적 의도가 깔린 '도민 현혹사건'이라 주장했다. 반면 사업제안자 측은 '허위사실 유포'라며 법적대응 방침을 밝혀 파장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이와 관련 충북도는 메디컬 그린시티 사업 담당자에 대한 문책성 인사를 단행해 이 같은 주장에 동조하는 양상이다.

◇ 선거 의식한 '도민 현혹사건'

김동환 도의원(충주1)은 18일 충북도의회 제295회 임시회 도정질의에서 "민선4기 충북도가 추진한 오송 메디컬 그린시티 사업은 애초부터 민간 투자자가 없는 상태에서 정치적으로 이용한 '도민 현혹사건'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2008년 3월 총선을 앞두고 정우택 전 지사와 김호복 전 충주시장이 '프로로지스'란 미국 회사와 협약을 체결한 뒤 충주에 5000억원 규모의 대규모 물류단지를 조성하겠다고 했으나 지금까지 감감무소식"이라며 "이런 MOU사건으로 재미를 본 사람들이 6·2지방선거를 의식해 유사한 방법으로 메디컬 그린시티 사업을 선거에 이용했다"고 강조했다.

또 "선거 전 충북도 실무팀이 메디컬 그린시티 사업에 문제가 많다며 재검토할 것을 고위층에 보고했으나 묵살됐다"며 "고위직 공무원들이 결정적 문제점을 보고 받고도 '선거 끝날 때까지 쉬쉬하고 넘어가자'고 협의한 것은 도민을 기만한 행위이자 명백한 선거법 위반"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원은 이어 "선거를 의식한 한탕주의로 도민을 현혹시키고 행정력을 낭비한 정우택 전 지사와 이승훈 전 정무부지사, 당시 담당 국장들은 끝까지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김경용 도 경제통상국장은 "담당 국장으로 메디컬사업을 성공하게 하려 했을 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며 "MOU 기관들은 컨설턴트 기관이 아니라 인력과 프로그램 운영에 참여하는 시설운영자"라고 설명했다.

◇ BMC, '법적대응' 검토

김 의원의 주장에 대해 사업제안자인 우종식 BMC 대표는 법적 대응까지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 대표는 "해외 자문비즈니스 기관이 아닌 에모리대, 마이애미대, 하버드대 PIMS, 마그네스쿨 등 학교 및 병원과 직접 체결한 MOU이며, '미국학교와 병원의 오송 메디컬시티 진출'이라고 목적이 명시돼 있다"며 "컨설팅계약이라는 것은 왜곡"이라고 반발했다.

우 대표는 "자문계약에 불과했다면 우리가 사업포기 의사를 표명한 뒤에 왜 충북도가 MOU기관들을 접촉해 이들을 잡으려 했는가"라고 해명했다.

그는 "SPC 또한 민간기업과 충북도가 납입 일정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선거 결과가 나와 더는 추진이 어려워진 것"이라며 "상장되지도 않은 BMC의 주식을 부풀려 수십억원을 챙겼다는 것도 근거가 없다. 우리가 중도 포기한 것은 벤처타운 사업이 축소돼 사업구도가 무너진 데다 도의 사업의지가 후퇴했기 때문"이라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