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1·2단지+첨복단지+역세권 ⇒ 오송 바이오밸리로 통합
총사업비 7조2천억원중 5조원 민자유치 실현이 성공 열쇠

민선5기 충청북도의 오송개발 종합계획인 ‘오송 바이오밸리 마스터플랜’이 확정됐다.
바이오밸리는 오송1·2단지와 첨단의료복합단지, KTX역세권 개발 등 4개 사업으로 구분돼 추진되며 기존 바이오메디컬그린시티의 일부 계획도 반영됐다.

충북도의 기본 구상은 여러 분야로 나뉘어 추진되던 사업을 하나로 통합해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현실에 맞게 추진한다는 것이다.

▲ 이시종 지사가 오송 바이오밸리 마스터플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와 관련 도 관계자는 “기존 메티컬그린시티 조성사업은 구체적인 계획이 부재했고 추진주체도 불분명하는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이 노출됐다. 이에 따라 오송지역 개발 방향을 통합하는 새로운 마스터플랜을 수립해 바이오밸리라고 이름 붙이게 됐다”고 밝혔다.
바이오밸리의 가장 큰 특징은 바이오 교육과 의료, 연구 기능에 문화관광을 더 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바이오 신도시로 건설한다는 것이다.

도는 이를 위해 7조2142억원의 사업비가 필요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국비 2조462억원을 확보하고 민자 4조9252억원을 유치해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바이오밸리 성공은 마스터플랜을 얼마나 구체화 해 실현가능성을 높이느냐와 전체 사업비의 70%에 달하는 민자유치 여부에 달려있다.

도 관계자는 “바이오밸리 계획에는 기존에 추진되던 사업 외에 KTX 역세권 개발 등 새로운 아이템이 가미됐다. 이를 내실있게 추진하기 위해서는 사업비의 절대적인 부분을 차지하는 민자를 얼마나 성공적으로 유치하느냐가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오송1·2단지 - 바이오 단지로 조성

오송바이오밸리 마스터플랜에 따르면 오송1단지는 바이오 전문단지로, 새로 조성될 오송2단지는 바이오 교육·의료단지로 조성된다. 오송1단지에는 6대 국책기관이 들어서는 보건의료행정타운과 제약·의료기기 기업, 건강·기능성식품 기업들이 입주한다.

오송2단지는 오송지역의 부족한 연구·생산시설 용지의 조기 확보와 생명산업의 허브에 부합하는 수준 높은 친환경·인간중심의 정주여건을 조성한다는 게 충북도의 계획이다.
오송2단지는 강외면 일대 333만2000㎡에 국비 1002억원, 민자 6694억원 등 7696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돼 2015년까지 조성이 완료된다.

주요시설로 바이오연구시설, 센트럴파크, BT융합대학원, 자립형사립고 등이 들어서며 전체 부지의 18.7%에 해당하는 62만3000㎡에 주거시설이 조성되는 등 오송1단지와 마찬가지로 복합산업단지로 건설된다.

첨복단지 - 세계적 연구타운으로 조성

오송생명과학단지내 113만1000㎡에 조성되는 첨단의료복합단지는 핵심, 지원, 연구, 편의시설로 구분된다.
핵심시설은 신약개발지원센터,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 첨단임상시험센터, 융복합의료기술지원센터가 들어서며 지원시설로 동물실험센터, 임상시험신약생산센터가 입주한다. 또 연구시설로 국내외 대학·기업의 연구소 20개와 벤처기업 200개를 유치하고 편의시설로 커뮤니케이션센터도 들어선다.

첨복단지는 2038년까지 4조3000억원이 투입돼 조성되며 63조원의 생산증가와 29만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주요시설 중 핵심·지원시설은 2012년까지 조성이 완료돼 조기에 첨복단지 조성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TX 역세권 - 바이오 문화관광 도시로 조성

그동안 이렇다할 개발계획이 제시되지 않았던 KTX 역세권은 바이오 문화관광 컨텐츠가 가미된 중부권의 관문이자 충북의 랜드마크로 육성된다.
민자 7200억원을 유치해 158만㎡에 조성될 오송 역세권의 0.5km 이내 1차 역세권에는 컨벤션센터, 환승센터, 호텔, 종합병원, 대형 백화점, 비즈니스센터, 바이오관광쇼핑센터 등이 들어선다. 또 3km 이내 2차 역세권에는 행정지원·주거·배후상업·첨단산단 등이 자리해 상호 유기적인 관계로 발전시킨다는 게 충북도의 계획이다.

관건은 7200억원 전액을 민자로 유치해 상업·업무·문화시설 등으로 조성될 역세권 개발의 사업성이다.
내년 4월까지 투자유치 설명회와 민간사업시행자 공모를 마친다는 계획이지만 현재의 침체된 경기가 회복되지 않을 경우 정상추진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메디컬그린시티, 사업계획·재원대책 부재
지방선거·경제자유구역 지정 위해 무리하게 추진

오송메디컬그린시티 검증위원회는 BMC가 제안한 프로젝트의 내용이 아이디어 차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될 수 있으나 현실성이 부족하다고 밝혔다.

우선 아이디어 차원의 사업구상만 있었지 타당성을 검증할 만한 재정계획이 포함된 사업계획서가 없었으며 SPC(특수목적법인) 참여기업들 간의 사업운영권과 지분율에 대한 의견 차이로 설립이 중단됐다고 지적했다. 심지어 충북도를 대신해 출자하려던 충북개발공사도 이미 민선4기 임기중에 사업계획서가 없이는 SPC 참여가 어렵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는 것.

특히 BMC는 3단계 사업중 1단계 사업인 메디컬벤처타운에서 1690억원의 수익을 실현해 2·3단계 사업의 재원으로 사용할 계획이었지만 수익사업을 불허하는 보건복지부 기본정책과 맞지 않아 추진이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검증위는 충북도 내부의 추진과정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검증위 관계자는 “메디컬그린시티는 대형 프로젝트임에도 불구하고 사업추진 결정과정에서 구체적인 내용과 절차에 대한 타당성을 평가하지 않고 무리하게 추진됐다. 당시 지방선거와 경제자유구역 지정이라는 상황적 여건에 대처하기 위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