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자금추적 등 고강도 수사… 10월중 신병처리 방침
대학 이사장 "부동산 사기 낚였다… 속히 정상화" 밝혀

▲ 대학 진입로에서 바라본 도내 한 대학 본관동이 뿌연 아침 안개에 휩싸여 있다. 이 대학 이사장은 최근 학원 수익용 재산 처분과정에서 횡령 의혹을 받아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어 학내 분위기를 반영하는 듯 하다.
<도내 모 대학 공금횡령 의혹 논란>검찰이 도내 한 사학 재단 이사장의 공금횡령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사실이 최근 알려지면서 도민들에게 적지 않은 실망감을 안겨준 가운데 청주지검은 이 사건을 10월 중으로 마무리하고 신병처리 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검찰은 A이사장이 대학 수익용 재산 처분 과정에서 법인 인감을 위조하고 수십억 원을 횡령했다는 진정 사건이 접수됨에 따라 지난 5월부터 관련자를 소환해 대질 조사를 벌이는 등 강도 높은 조사를 벌여 왔다.

또 지난 9월 중순께는 A이사장이 부동산 투자 사업을 벌이기 위해 마련한 서울 연락사무소와 대학 총무처 사무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통해 증거자료를 확보하는 한편 자금의 흐름을 추적하고 있다. 일단 검찰은 A이사장과 관련자들에 대한 혐의점을 증명할 증거자료가 확보되는 대로 이번 달 안으로 한 차례 더 소환 조사를 벌인 뒤 구속영장을 청구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지난 5월부터 진정사건에 대한 검찰의 조사를 받아온 A이사장과 관련자들이 수사에 적극 협조하고 있어 법원이 구속영장을 발부할 지는 미지수다. 항간에선 이 대학 이사장이 수익사업으로 진행하려던 부동산 투자 사업이 시행사와의 마찰을 빚으면서 진정 사건으로 확대된 데다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어 적극적인 방어 차원에서 불구속 재판으로 진행될 공산이 크다는 의견이다.

검찰의 조사를 받고 있는 A이사장의 혐의는 크게 공금횡령과 사문서 위조 및 행사, 불법 사기 임대, 그리고 서울지방 노동청에 신고 된 임금체불 건이다. 올해 3월 서울 중앙지검에는 A이사장에 대한 사문서 위조 및 행사, 업무방해 등에 대한 고소장이 접수됐다. 이는 서울 수서경찰서에 배당되어 현재 수사가 진행 중이다. 또 지난 5월에는 A이사장이 학원 수익용 재산을 처분하는 과정에서 공금을 유용했다는 진정이 교육과학기술부에 접수되면서 이를 대검찰청에 수사의뢰하는 일도 있었다. 이는 같은 달 관할지인 청주지검에 이첩되어 현재 조사중이다. 그리고 서울 중앙지검도 자금추적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학 비리 심판' 투서 접수
수개월 전 본보에는 사학비리를 심판해 달라는 A4용지 4장 분량에 익명의 편지가 접수됐다. 사건일지가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는 이 투서에 따르면 A이사장은 서울 강남 도곡동에 412.5㎡(125평) 규모의 초호화 빌라를 소유하기 위해 20억원 상당의 학교 재산을 불법으로 이전하고 사채를 빌려 쓰면서 시행사에게 이자와 수수료를 떠안긴 파렴치한으로 되어 있다. 더욱이 해당 부동산은 공매처분으로 더 이상 회수가 불가능한 상태로 적어도 30억원 상당의 피해를 입혔다는 주장이다. 더욱이 시행사에 자금차입 유도로 피해규모가 30억원 상당에 이르고 이를 갚을 능력이 안 되자 오히려 사문서 위조 및 행사 등의 허위 고소·고발 사건을 진행중에 있다는 내용이었다.

사실 A이사장은 현재 선친이 학원 재단에 출연한 서울 강남 을지로6가 을지회관 건물을 리모델링해 호텔비지니스 사업을 추진하면서 학원 수익용 재산을 불법으로 매각해 수억원을 빼돌린 혐의로 검찰의 조사를 받고 있는 상황이다. 일각에서는 A이사장이 해당 건물이 공매개시 예정인 사실을 은폐하고 임대료 1억9000만원을 받아 관련자들이 나눠 가졌다는 의혹도 제기하고 있다. 여기에는 해당대학 전 총무처장을 비롯해 4∼5명이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그러나 일련의 사건에 대해 A이사장은 "한마디로 사람을 잘못 만나 생긴 일이다"며 "선의의 피해자가 생기지 않도록 결자해지 차원에서 빠른 시일 내에 해결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부동산 사기 피해자가 가해자로 전락한 꼴이다"며 "선친께서는 일명 '을지회관' 건물만 학원 수익용 재산으로 출연하셨고 858㎡(260평)의 대지는 제외시켰다. 이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평당 1억원 상당에 이르다 보니 마치 내가 수백억원을 횡령한 것처럼 잘못 알려진 것이다"고 해명했다.

그는 "대학 국제 행사에 전념하기 위해 부동산 투자(호텔 비지니스) 사업은 시행사에 전적으로 맡겼다"며 "심지어 은행권과 사채시장에서 대출받은 자금까지 모두 맡겼다. 시행사는 바로 고소인과 지인이 차린 회사로 훗날 안 사실이지만 무일푼인 시행사로 계획적으로 부동산 사기를 치기위해 접근한 것으로 생각되어 거리를 두려 하면서 이 같은 진정사건이 불거지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재단 비리 아닌 개인 문제"
A이사장은 자신이 한국 모르코 친선협회장을 하던 지난 2005년 모르코 투자를 도와 달라는 고소인의 지인인 B씨를 통해 모두 알게 됐다고 한다. 당시 고소인의 부모는 유명대학 총장과 학교장을 맡고 있어 더욱 신뢰했다는 것이다. 이들이 서울 강남 을지로 건물에 대한 호텔 비즈니스 사업을 제안했고 A이사장은 어차피 노후 건물이라 임대는 잘 안되고 연간 12억 원에 이르는 세금으로 부채만 늘어가던 상황에서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는 얘기다.

문제는 소유권 이전을 통해 법인(시행사) 명의로 개발을 추진하면서 1년 안에 학원 수익용 재산 처분에 대한 신고를 교과부에 하도록 했지만 시행사가 이를 어겨 교육과학기술부의 감사에 진정이 이어졌다는 것이다. A이사장은 "훗날 안 사실이지만 고소인 등이 차린 시행사는 무일푼이었다"며 "그래서 지난 2007년 12월과 2008년 1월 각 은행대출과 시채를 통해 자금융통을 해 줬다. 하지만 호텔 비즈니스 사업은 진척이 없고 자금은 고갈된 상태라 시행사와 거리를 두기 시작했다. 도곡동 초호화 빌라 얘기도 부동산 투자의 일환으로 현재 부지만 조성되어 있는 상태다"고 말했다.

그는 "을지로 건물에 대해 소유권 반환 소송을 진행하고 있어 빠른 시일 내에 정상화 할 것이다"며 "이는 사학 비리가 아니라 개인의 문제로 봐 줬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그의 적극적인 해명에도 불구하고 모든 부동산 투자 사업이 A이사장 명의로 진행되면서 소명하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청주지검 정상환 차장 검사는 "오랫동안 진행되어 온 수사로 자금 추적 등 다방면으로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관련 혐의가 입증되면 사법처리 수위를 결정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역에서 비교적 깨끗한 사학으로 평가받던 대학마저 이사장이 공금횡령 혐의로 검찰의 수사를 받자 '도내 사학들 왜 이런가'란 자조 섞인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