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긴축재정 방침 따라 내년 투입예정 444억원 중 247억원 책정 그쳐
조직위 감정가 보상 계획에 지주들 시가 요구…토지보상 마찰도 불가피

2013충주세계조정선수권대회가 예산확보에 난항을 겪고 있다. 특히 충주시는 경기장 시설에 필요한 토지에 대해 소유주와 보상문제를 원활히 해결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충주시 등에 따르면 시는 당초 시설비와 대회 운영비로 정부에 883억 원을 요구했지만 최근 정부로부터 97억 원 감소된 787억 원을 승인받았다.

▲ 2013년 세계조정선수권 대회 경기장 조감도. 대회예산 확보에 난항을 겪고 있는 데다 경기장 시설 확충에 필요한 토지 보상도 원활하지 못해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이 중 정부의 긴축 재정 방침에 따라 시설공사가 본격화될 내년에 전체 예산의 절반이 넘는 444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었지만 현재 44% 감소한 247억 원만 책정됐다.

여기에 칠금~가금, 북충주IC~가금을 잇는 경기장 진입도로는 300억 원과 200억 원을 요구했지만 각 90억 원의 예산(국토해양부에서 기획재정부에 올린 금액)을 확보하는데 그쳐 경기장 주변 SOC 확충에 차질이 예상된다.

시 관계자는 “국토해양부에서 국지도 사업에 대한 총액이 있어서 이런 일이 발생했다”며 “대회가 열리기 전까지 추가 예산을 확보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계조정선수권대회 주 진입도로 4차선 확보를 위해 건설이 시급한 북충주IC~가금 간 확포장 공사는 지난해도 가까스로 실시설계비 10억 원이 반영돼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었었다.

윤진식 국회의원은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기획재정부 예산 편성에 반영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기획재정부 차관과 예산실장 등과 자주 만나 이 부분에 대한 필요성을 말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토지보상 완료 20% 불과

이와 함께 중계도로를 만들기 위한 물막이 공사(골인 지점)도 가물막이만 돼있고 본 공사를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수자원공사에서 하천점용허가를 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수공과의 원활한 협의를 통해 주요시설에 대한 허가를 득해야 한다.

아울러 경기장 주변 주민 간의 토지보상문제도 하루빨리 원만하게 이뤄져야 한다. 이달 현재 99필지 가운데 11필지, 6만 2259㎡ 중 20%인 1만 2000㎡만 보상이 이뤄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주민들이 현 시가 보상을 요구하고 있고, 조직위는 감정평가로 산정된 금액으로 토지보상을 할 것으로 보여 상당한 마찰이 전망된다.

이 대회 조직위 및 주민들에 따르면 경기장 시설에 필요한 토지에 대해 지주들은 3.3㎡당 120만~150만 원을 요구하고 있지만 조직위는 3.3㎡당 약 50만 원 대의 보상을 계획 중이어서 협의가 원만치 않은 상태다.

주민 김모(49·충주시 가금면) 씨는 “대회도 좋지만 토지소유자들이 손해를 감수할 수는 없는 일 아니냐”며 “관계기관에서 현 시세를 알아보고 보상을 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조직위 관계자는 이에 대해 “토지라는 것이 개인마다 받고자 하는 가격이 있어 시세를 정하기가 어렵다”며 “따라서 감정 평가된 금액으로 산정할 것이며, 안될 경우 수용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답변했다.
이달 초 조직위 및 충주시는 주민보상협의회를 발족해 부지 매입에 속도를 내고 있다.

한편, 비인기종목인 조정의 대중화 및 홍보화에 중점을 둬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시민 황 모(40·충주시 용산동) 씨는 “시민들이 세계조정대회에 큰 관심을 갖고 있는 것 같지 않다”며 “큰 행사인데도 불구하고 관계기관의 홍보부족에서 비롯된 일”이라고 평했다.

때문에 조직위 및 관계기관의 적극적인 홍보활동이 요구된다. 조직위 관계자는 “2011년까지 1단계, 2012~2013년 2단계로 홍보전략을 세우고 있다. 2011년까지는 우선 시설물 위주와 인프라구축에 힘쓸 것”이라며 “시기별로 전략을 세워 홍보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 “2012년 말부터는 외국홍보대행사를 통해 홍보계획에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