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교육청이 지난해 추진했던 옥산 단설유치원 설립 계획안이 6일 충북도의회 교육위원회에서 재논의될 예정인 가운데 옥산면 보육시설 대표자로 구성된 단설유치원반대추진위원회가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나서 갈등이 예상된다.

충북도교육청은 교육과학기술부의 '적정규모 공립 유치원 설립계획'에 따라 지난해 국비 20억원을 확보해 옥산초교 병설유치원과 옥산초 소로분교 병설유치원을 통폐합한 뒤 옥산초 부지 794에 6학급 규모의 단설유치원 설립을 추진했었다.

이런 과정에서 옥산면 보육시설 대표자들로 구성된 단설유치원반대추진위원회의 반대와 지난해 12월 열린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단설유치원설립비(20억3600만원) 전액이 삭감되면서 사업 추진에 제동이 걸렸었다.

그러나 충북도교육청이 최근 '2012학년도 단설 유치원 설립 계획 및 설립 계획 변경안'을 도의회에 제출하면서 단설유치원 설립이 또다시 수면 위로 떠올랐다.

충북교육청이 도의회에 제출한 계획안에 따르면, 옥산유치원 개원시기는 2012년 3월이며, 시설비는 당초 예산보다 3억1500만원이 증가한 23억5200만원으로 조정됐다. 수용인원은 6학급에 105명을 수용할 예정이다.

도교육청이 옥산 단설유치원 재추진 사실이 알려지면서 단설유치원 설립 반대 추진 위원회는 원아 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상황에서 단설유치원의 설립은 타당하지 않다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단설유치원설립반대추진위원회는 '옥산면 단설 유치원 설립 반대 의견 자료'를 통해 설립 반대 이유로 저출산 시대에 따른 옥산면 원아 감소 기존 보육시설들의 교육·보육대상 정원 미달 등 3가지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어 이들은 "옥산지역 6개의 보육시설 정원은 580명이지만 현재 116명이 미달한 464명의 원생이 있어 공립유치원을 설립하는 것은 기존의 보육시설의 존립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것"이라고 지적하고 "사립이 아닌 국·공립 유치원 설립은 전체 인구, 수습상황, 지역별 현황 등을 면밀히 검토해 유치원 설립 수요가 가장 큰 곳에 설치돼야 한다"며 원아 수가 증가할 때 단설유치원 설립 추진이 바람직하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