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자유구역 지정 놓고 충북 - 충주 경쟁관계 '어불성설'
"경제자유구역 지정 정치적 결정 안돼" 도민여론 비등

충북경제자유구역 지정이 안되면 현재 진행되고 있는 오송단지 개발에 막대한 지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의 성패는 경제자유구역이 지정되느냐 아니냐에 달려있다는 얘기다. 충북경제자유구역은 청주, 청원, 증평일대 19.45제곱킬로미터로 다른 지역보다는 범위가 넓지 않다. 이 곳은 청주국제공항을 중심으로 청주 테크노폴리스·오송 오창산업단지·증평 그린IT전문단지 등 기존의 산업단지를 연결한다는 것.

▲ 이시종 지사 ▲ 윤진식 국회의원
요즘 경제자유구역을 둘러싸고 道와 한나라당 윤진식 국회의원(충주)간의 미묘한 신경전이 화제가 되고 있다. 道는 지난해 6월 경제자유구역 개발계획을 신청한 뒤 이후 8월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와 오송메디컬 바이오지구에 여건변화가 생기자 이를 추가반영해 올 5월 지식경제부에 다시 제출했다. 지식경제부는 지난 5월 25일 평가위원들을 보내 사전답사를 실시했으나 이후 진행된 사항은 없다. 향후 계획 또한 나와있지 않다.

윤 의원 공약, 배경은 무엇?
그런데 윤 의원은 7·28 국회의원 보궐선거 당시 충주경제자유구역 지정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윤 의원 선거캠프에 있던 한 측근은 “윤 의원이 산자부장관일 때 경제자유구역 업무를 처음 시작했고, 청와대 정책실장일 때도 이 업무를 챙겼다. 경제자유구역에 대해서는 윤 의원이 가장 많이 알고 있다. 윤 의원이 보선을 위해 청와대를 떠나면서 대통령한테 충주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선물로 받았다고 한다”며 “연접해 있는 충주 첨단산업단지-기업도시-신산업단지를 중심으로 경제자유구역을 추진하면 해외기업 유치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기업도시 만으로는 이제 메리트가 없다”고 설명했다.

윤 의원은 “충주경제자유구역을 별도로 추진하든지, 아니면 기존 청주권 구역에 포함시키든지 두 가지 모두를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충주경제자유구역이 먼저이고, 기존의 충북경제자유구역 추진은 할 수도 있고 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 정우택 전 지사가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위해 윤 의원을 찾아가 도움을 요청했을 때 윤 의원은 충주지역을 포함시키라고 주문했다는 후문이다. 오송단지를 중심으로한 충북경제자유구역의 필요성과 이로 인한 충북경제 활성화에 대해 윤 의원 측은 “충주의 이익이 먼저다. 그럴 때만 충북을 찾는가. 충북도가 북부권 발전을 위해 신경쓴 게 뭐 있는가. 청주권 발전은 그 쪽 국회의원들이 나서야 하는 것 아니냐”고 날카롭게 반응했다.

이에 대해 이시종 도지사는 이런 윤 의원의 생각이 무엇인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따라서 이 지사와 윤 의원의 정치적 경쟁관계를 잘 아는 지역민들은 혹시 두 사람의 정치적 배경에서 이런 일이 비롯되지 않았는가 추측하며 예의 주시하고 있다.

하지만 경제자유구역이 정치적으로 결정돼서는 안된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모 인사는 “어느모로보나 경쟁력과 타당성이 충분한 충북경제자유구역으로 모두 힘을 쏟아야 한다. 서로 두 군데를 해달라고 하다가 한 개도 안되면 무슨 꼴이냐. 공항이나 항구가 있다고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된 인천·부산이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는 소프트웨어가 없기 때문이다"면서 "경제자유구역이 단순한 외자유치 수단으로 활용돼서는 안된다. 그런 점에서 충주보다는 오송단지가 있는 충북경제자유구역이 설득력이 있다”고 강하게 주장했다. 경제자유구역은 현재 인천 등 6개 지역이 지정됐고 충북·경기·강원·전남 등 4개 지역에서 지정을 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