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의원, 행정수도 특별법 올인승부 의미
일단 정치외적인 변수 차단, 재선 가도 다질 듯

 신행정수도특별법 제정을 바라보는 지역 한나라당의 입장은 말 그대로 십년감수다. 만약 법제정이 무산됐다면 충청권 한나라당 의원들은 수명이 10년이나 짧아지는 만큼의 정치적 위기에 봉착할 수도 있었다. 어쨌든 충북의 한나라당 의원들은 특별법을 관철시킴으로써 자신들의 목을 죄어 오던 굴레를 벗게 됐다. 적어도 순수(?)하지 못한 정치 외적인 변수의 바람은 일단 피하게 된 것이다.

사실 도내 한나라당 의원들은 신행정수도 특별법 때문에 약 두달간 아주 혹독한, 혹한기를 거쳤다. 행정수도가 4월 총선에서 여당의 호재로 작용할게 뻔한데도 어쩔 수 없이 이에 장단을 맞춰야 하는 심정은 아마 겪어 보지 못한 사람은 쉽게 이해되지 않을 것이다. “남의 집 잔치에 박수치는 것이 아니라 아예 눈물의 잔치상을 차려주는 심정이었다”는 한나라당 관계자의 말은 저간의 사정을 잘 드러내고 있다. 그러나 도내 한나라당 의원들은 특별법이 성사됨으로써 잔치에 주빈은 못 되더라도 적어도 초대받은 하객쯤은 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게 됐다. 행정수도로 인한 총선효과를 고스란히 열린우리당에 상납하는 최악의 상황은 피하게 된 것이다. 오히려 도내 한나라당 의원들은 당분간 신행정수도 ‘특수’를 누릴지도 모른다.

신경식의원, 지옥에서 천당으로?
우선 신경식의원이 주목된다. 신의원은 16대 국회 내내 지역에서 최악의 여론에 시달렸다. 당연히 17대 총선의 ‘낙선자 부류’로 일찌감치 찍혔고, 측근들도 이런 분위기를 감안, 전국구로의 선회를 은근히 바라는 눈치였다. 지난 대선에서 주군 이회창이 잘 나갈 때만 해도 그의 앞날은 탄탄대로로 점쳐졌지만 대선 좌절후엔 그가 맡았던 한나라당 ‘대선기획단장’이라는 중책이 오히려 힘의 이완현상을 더 부추기는 꼴이 됐다. 급기야 도내 지역구 의원중 최다선인 5선 가도에 정확히 적색등이 켜졌고, 지역의 많은 주민들도 그의 추락을 기정사실로 받아들였다. 이런 와중에서 신행정수도 특별법은 신의원에게 한가지 확실한 돌파구를 제공했다. 절대다수 의석을 차지한 한나라당이 신행정수도에 딴지를 거는 것을 실감한 그는 의원직 사퇴로 배수진을 치고 도민들한테 어필한 것이다. 중앙당에 대한 신의원의 선전포고는 사실 탈당 및 의원직 사퇴라는 물리적 측면의 압력 외에 정서적 예민함까지 도민들에게 자극하며 큰 반향을 일으켰다. 그의 ‘기회포착’이 충청권의 다른 한나라당 의원들한테도 기폭제로 작용한 건 사실이다.

역설적이지만 만약 신행정수도 정국이 없었더라면 신의원은 여론의 반전을 포기할 수 밖에 없는 절체절명의 위기에 처할 수도 있었다. 중앙당의 당무감사 결과 그는 송광호의원(제천 단양)과 함께 C급으로 분류됐다. C급은 경선대상으로 이를 다른 말로 표현하면 ‘중앙당에선 별로 관심없다’나 다름없다. 이런 분위기라면 신의원은 최근의 당내 추세를 감안해도 공천받기조차 버거울 수 밖에 없고, 최악의 경우 ‘퇴장’까지도 대비해야 할 입장이었던 것. 결국 특별법 제정은 이런 신의원에게 다시 ‘기회’를 제공한 셈이다. 실제로 지역정가는 충청권 의원중에서 가장 먼저 승부수를 던지며 행정수도에 매달린 신의원의 역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는 분위기다. 신의원이 특별법 제정의 1등 공신임을 수긍하는 것이다.

특별법 제정이 후한 점수 계기
초선의원으로 역시 특별법 통과에 정치적 명운을 걸었던 한나라당 윤경식의원(청주 흥덕)과 심규철의원(보은옥천영동)이나 도내 유일한 건교위 소속으로 시종 고군분투한 송광호의원(제천 단양)도 앞으로 총선과 관련, 행정수도 효과를 여당 후보와 함께 나눠 가질수 있는 입지를 구축했다. 이들의 활동이 그동안 각종 언론매체를 통해 자세하게 보도된 것도 분위기 호전에 기여했다. 특히 윤경식의원은 실제적으로 ‘가장 열심히 활동했다’는 평가에 걸맞게 이번 특별법이 통과되기까지 전방위 활동을 견지함으로써 유권자들에게 후한 점수를 얻었다. 윤경식 심규철의원은 중앙당 당무감사 결과에서도 B등급으로 판정받아 당내 여론도 원만한 상태다. 당무감사 결과가 지금 당내 내홍으로 이어지고 있지만 어쨌든 지역구 여론과 상대당 출마예상자들과의 비교 여론조사를 기준했다는 점에서 이들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건 사실이다. A, B등급 판정을 받은 의원이 전체 118명중의 36.4%인 43명에 불과하다는 점도 주목할만하다. 당의 법률지원단장을 맡아 정치적 현안마다 자기목소리를 내 온 심규철의원은 당이 정치개혁을 위해 심혈을 기울였다는 중앙당 공천심사위원회 위원으로 선정됨으로써 자신의 주가를 한 껏 높였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