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4대강 특위, 충주 한강8공구 현장 기자회견

석면 석재 반입으로 물의를 빚었던 4대강살리기 한강8공구 토양과 물이 석면에 오염됐다는 주장이 나왔다.

25일 민주당 4대강 사업저지 특별위원회는 충북 충주시 금가면 유송리 한강살리기 충주2지구 사업 현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석면석재가 야적됐던 남한강 변에서 석면 2차 오염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특위에 따르면 지난 19일 이 일대를 대상으로 실시된 조사에서 11개 샘플 중 8개 샘플에서 1급 발암물질인 트레몰라이트(tremolite) 석면 원석이 나왔다.

특히 석면이 검출된 샘플 2개는 남한강 강물 속에서 채취된 것이어서 상수원도 오염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특위는 밝혔다.

충주2지구는 제천시 수산면 채석장에서 생산된 돌이 반입된 사실이 환경단체에 의해 확인된 지난 14일 이후 문제의 석재 4000t을 다시 반출했다.

그러나 석면 석재 반출 과정에서 석면이 날리는 것을 방지하는 조치를 제대로 취하지 않아 석면 오염이 확산됐다고 특위와 환경단체는 주장했다.

김진애 특위 간사는 "석면 석재를 다시 외부로 반출하는 과정에서 포크레인과 일반 덤프트럭을 사용하는 등 함부로 다뤄 주변이 오염됐다"며 충북도에 철저한 후속조치를 요구하면서 "제천 석면 광산의 석재 반출기록도 확보해 대책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환경단체 관계자들도 "석면오염지역 폐쇄는 일시적인 처방"이라고 지적하면서 "복토나 조경을 통해 영구적인 격리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에 대해 충북도 송영화 건설방재국장은 "앞으로 사업장에 사용되는 석재에 대해서는 석면 함유여부를 철저히 점검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재형 국회부의장은 "장마인데도 MB정부가 4대강 공사를 강행하면서 인체에 치명적인 석면까지 투입되고 있다"며 "4대 재앙을 가져 올 사업에 대해 국민들의 지속적인 감시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 간사와 김희철 위원 등 민주당 4대강사업저지 특위 국회의원들과 환경단체 관계자들은 기자회견에 이어 석재가 생산된 제천시 수산면 채석장도 둘러봤다.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등 환경단체는 지난 14일 오전 같은 현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충주2지구 현장에 있는 석재에서 시료 20개를 채취해 분석한 결과, 16개 시료에서 1급 발암물질인 트레몰라이트 석면이 검출됐다"고 폭로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