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교사 142명 거부 선언, 도교육청 징계 입장 맞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일명 일제고사)가 13~14일 실시되는 가운데 충북 학부모 단체와 충북지역 교사들이 거부 입장을 밝혀 충북교육청과의 마찰이 예상된다.

'평등교육실현을 위한 충북학부모회(이하 충북평등학부모회)'는 13~14일 전국 초등학교 6학년과 중학교 3학년, 고교 2학년을 대상으로 치러지는 학업성취도평가를 거부하는 학생들을 모집해 제천시 대안학교인 '간디학교' 등에서 체험활동을 벌일 계획이다.

충북평등학부모회 조장우 사무국장은 "이 시험은 아이들과 교사들은 물론 학교 간 줄을 세우는 일제고사로 이 시험 때문에 학교 수업이 파행되고 있다"며 "현재까지 20여명의 학생들이 체험학습 신청서를 냈다"고 말했다.

'교육과정 정상화를 염원하는 교사'들은 12일 성명을 통해 일제고사로 치러지는 국가수준학업성취도 평가로 인해 교육과정이 파행 운영되고 있다며 정부가 추진하는 일제고사를 비난했다.

이들은 "끊임없는 경쟁 속에 아이들은 시험스트레스로 학습의욕을 상실하고 있다"며"교사들이 온전한 가르침의 즐거움을 느끼게 하려면 교육과정 정상화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교육과정 정상화에 교사 142명이 선언에 동참했다.

이에 앞서 '시험지옥으로부터 우리 아이들을 구출하기 위한 충북 부모 모임'도 지난 7일 교사와 학부모, 학생들에게 '시험 응시 선택권'을 줘야 한다며 1000여명의 서명을 통해 일제고사 거부의 뜻을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충북도교육청은 학교장 승인 없이 체험학습에 나서는 학생은 무단결석 처리하고 체험학습을 주도하는 교사들은 사안에 따라 징계한다는 강경한 입장이다.

충북도교육청 관계자는 "평가에 응시하지 않을 목적으로 학생 개인이나 학급·학년 단위로 체험학습을 신청할 경우 학교장은 이를 모두 불허토록 하라고 일선 학교에 지시했다"며 "시험을 거부하는 학교에 대해선 기관경고와 관리자 징계 조치를 하고, 교사가 평가를 거부할 경우엔 징계 등 엄중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평가 당일에 학교장의 승인을 받지 않고 체험학습에 참여하는 학생에 대해선 '학교생활기록작성·관리지침'에 따라 무단결석 처리된다"며 "문제 유출이나 성적 부풀리기 등 평가와 관련해 물의를 일으키는 교원에 대해선 사안의 정도에 따라 교원 자격을 영구박탈하는 등의 조치를 단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는 충북도내 초등학교 6학년(258개교) 1만9800여명, 중학교 3학년(129개교) 2만1200여명, 고등학교 2학년(82개교) 2만300여명, 특수학교 3개교 20여명 등 6만1320여명이 응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