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지방의회마다 의장단 구성을 두고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원 구성 때마다 반복되는 일인데 이유는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김택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소제목> 의장, ‘물질적 혜택’+‘정치력 확대’ 기회

지방의원들이 의장단 선출에 민감한 이유는 과연 무엇 때문일까.
먼저 의정비에 버금가는 업무추진비 등 물질적 혜택을 꼽을 수 있습니다.

충북도의장은 의정비 연봉 4,960만 원에 기관장 업무추진비 5,700만 원을 집행할 수 있습니다.

의장실이 제공되는 것은 물론 비서실장과 수행원, 운전기사까지 공무원 5명이 그를 보좌하게 됩니다.

의회 대표자로서 단체장과 같은 대우를 받고 의회사무처 인사에도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소제목> 부의장, 상임위원장도 업무추진비 혜택

도의회 부의장과 상임위원장은 의장보다는 덜 하지만 업무추진비를 일년에 각각 2,200만 원과 1,400만 원 씩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군의회 의장단 역시 규모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큰 틀은 똑같습니다. 의장이 되면 연간 3,000에서 4,000만 원대 업무추진비를 사용할 수 있고 수행 인력과 차량도 제공됩니다.

무엇보다 정치영향력을 확대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는 점이 의원들의 의장단 선출에 대한 강한 집착을 부르고 있습니다.

이렇다보니 개원초기 원을 구성할 때마다 벌어지는 치열한 경쟁과 잡음은 어쩌면 당연합니다.

<스탠드업>
의회 다수당이 바뀌어도 의장단 선출을 둘러싼 잡음이 계속되면서 유권자들의 실망감은 물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제도변경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습니다.

다수당 의원들이 별도 입후보자 없이 인기 투표식으로 뽑는 ‘교황선출제’ 대신 능력과 인품을 갖춘 인물이 공식 입후보 절차를 통해 결정돼야 한다는 것입니다.

<인터뷰> 최진아 부장,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일단 선출방식부터 문제다. 현재 폐쇄적인 방법 보다는 공개적 절차를 통해서...”

주민을 위해 헌신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인지 불과 한 달.
염불보다 당장의 잿밥에 관심이 있는 것은 아닌지 제도 개선과 함께 의원들의 자성이 필요해 보입니다.
hcn뉴스 김택숩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