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을 이재오와 함께 ‘왕의 남자’ 윤진식 출사표
민주, 당 대표까지 나서서 이인영 출마 설득할 듯

▲ 이인영 전 국회의원
국정운영 방향타로 떠오른 7·28 보선
6.2지방선거에서 드러난 표심에도 불구하고 정부와 한나라당이 세종시 수정에 대한 미련과 4대강 사업에 대한 드라이브를 멈추지 않고 있는 가운데 7.28 충주 국회의원 보궐선거가 향후 국정운영을 좌지우지 할 수 있는 척도가 될 전망이다.

현재 한나라당은 충주 보선에 이명박 대통령의 최측근이라 할 수 있는 윤진식 전 청와대 정책실장(64)을 일찌감치 공천한 상태다. 윤 전 실장은 예비후보로 등록한 상황에서 21일 기자회견을 갖고 “충주가 오랫동안 정체되고 지역발전이 더뎠던 이유는 역대 국회의원과 지도자들이 정치적 리더십을 발휘하지 못했고 제 역할을 못했기 때문”이라며 민주당이 집권했던 과거 10년과 재선 국회의원을 지낸 이시종 충북지사 당선자를 싸잡아 비난했다.

윤 예비후보는 예비후보 등록 후 공천과정에서 역시 한나라당 예비후보로 등록했던 맹정섭 MIK 대표(51)와 지난 18대 총선 과정에서 있었던 이면 합의서 문제로 갈등을 빚었지만 당은 주저 없이 윤 전 실장을 택했다. 합의서란 ‘2008년 18대 총선에 윤 후보를 미는 대신에 향후 정치일정에는 윤 후보가 맹 후보를 민다’는 내용이었던 것으로 종합해 볼 수 있다. 다만 이번 보선이 그 향후 일정에 해당되는지가 논란이 됐던 것. 맹 후보는 윤 후보의 공천이 확정된 직후 한나라당을 탈당해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靑-국면 전환용, 이겨야하는 선거
청와대 정책실장 겸 경제수석이라는 중책을 맡고 있던 윤 후보가 청와대를 떠나 충주 보선 출사표를 던지기까지는 이명박 대통령의 당부가 있었거나 최소한 허락이 있었기에 가능했음은 불 보 듯 뻔한 일이다. 그만큼 국면 전환용으로 윤진식 카드가 갖는 중요성은 크다.
특히 지방선거 패배 이후 정부와 한나라당은 ‘7.28 보선을 보자’며 민심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한번만 더’를 외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로서는 윤 후보와 함께 이번 보선에서 서울 은평을 출마가 유력한 이재오 국민권익위원장의 생환여부가 향후 정국 주도권을 쥐느냐 놓치느냐를 가름할 수 있다는 얘기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민주당으로서도 충주 보선에서 각별히 신경을 쓸 수밖에 없다. 한때 민주당 충북도당 내부에서는 민선 이후 첫 충북지사를 배출하고 청주시장 당선과 더불어 충주 출신 이시종 후보 당선에 힘입어 충주시장 선거에서까지 역전승을 거둔 마당에 ‘7.28은 편하게 가자’는 주장도 있었으나 ‘7.28 필승’으로 전략을 수정한 것이다.

따라서 지방선거 직후에는 이인영 전 국회의원(46), 최규호 변호사(40), 이종배 행안부 소청심사위원(53), 박상규 전 중소기업중앙회장(74), 정기영 세종시 사수위 부위원장(52) 등 모두 5명이 자천타천 후보군으로 거론되는 가운데, 당 대변인인 노영민 의원은 “이 전 의원을 제외한 4명 가운데 후보가 나온다고 봐도 무방하다”고 장담하기도 했다. 노 의원의 발언은 서울 구로갑에서 의원을 지냈고 현재도 지역구를 맡고 있는 이 전 의원이 아니더라도 해 볼만 하다는 발상에서 나온 것이다.

▲ 윤진식 전 청와대 정책실장
그러나 10일 이후로 상황은 급반전 됐다. 필승카드로 ‘이인영 출마’를 결정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어떤 이유로든 충주보선을 포기할 수 없고 어떻게 해서라도 이 전 의원을 설득하자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졌다. 민주당의 자체 여론조사 결과 이인영 카드는 충분히 승산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따라서 중앙당에서 더욱 강력한 의지를 갖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李-“구로 떠날 명분이 없다”
이런 가운데 이시종 당선자와 이 전 의원의 만남이 12일 청주에서 이뤄졌다. 도당 관계자에 따르면 “이 당선자와 홍재형 의원이 출마를 종용하는 전화를 잇달아 걸었고 이 전 의원이 이 당선자의 당선을 축하하는 형식으로 30분 정도 만남이 이뤄졌다”는 것. 이 전 의원은 이 자리에서 “고민해보겠다”고 짧게 답변했을 뿐 가부를 밝히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어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전대협) 활동을 함께했던 유행렬 충북도당 사무처장이 15일 이 전 의원의 지역구인 서울 구로갑 사무실을 방문해 2시간 가까이 설득에 나섰다. 유 처장은 이 전 의원이 “‘고향인 충주에서 정치를 하고 싶은 생각도 있지만 10여년 동안 몸으로 부딪치며 고락을 함께 해온 구로갑 당원들을 설득할 명분이 없다’고 대답했다”고 전했다.

유 처장은 또 “전대협 1기 의장일 때부터 지켜봤지만 워낙 소신파인데다 원칙주의자다. 중앙당도 이 전 의원의 보선 출마를 바라는 만큼 어떻게든 설득을 하겠다. 사실 여권의 실세 중 실세인 윤 전 실장을 꺾는 것 자체가 명분이 아니겠냐”고 말했다. 민주당 관계자에 따르면 정세균 민주당 대표가 26일 주말을 전후해 이 전 의원을 직접 만나 설득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충주고 졸, 전대협 1기 의장 경력 
어찌 됐든 이 전 의원으로서는 충주 선거에서 이기면 다행이지만 만약 낙선할 경우 그동안 표밭을 갈아왔던 구로로 되돌아가기도 난처한 상황에 놓이게 될 것을 염려하지 않을 수 없다. 유행렬 처장은 “고향인 충주로 돌아오면 롱런을 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지만 이 전 의원이 정치인으로서 갖고 있는 더 큰 꿈이 있을 수도 있기에 솔직히 우리 입장만 생각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털어놓았다.

충주출신의 이 전 의원은 충주고와 고려대를 나와 16대 총선 서울 구로갑에 출마했으나 4선의 김기배 의원에게 1000여 표 차로 낙선했다. 이어 17대 국회의원에 당선됐으나 18대 총선에서는 926표 차로 재선에 실패했다. 윤진식 후보가 고향은 충주지만 청주고를 나왔다는 점에서 이 전 의원이 충주고 학연을 등에 업을 공산이 크다.

이 전 의원의 충주보선 출마가 성사될 경우 지난해 10.28 보선에서 서울 중구를 관리하던 당시 정범구 전 의원이 증평·진천·괴산·음성으로 내려와 금배지를 단 것에 이어 충북 연고 중앙정치인의 도전사를 잇게 된다. 만약 당선이 된다면 객지 아닌 객지에서 의정활동을 하고 있는 정 의원으로서는 든든한 친구를 얻는 셈이다.  
 
한편 정치적 신의를 저버렸다며 윤 후보에게 맹공을 퍼부었던 맹 후보는 지난 17일 "중앙당의 공천신청 설득이 있었지만 윤 후보에 대한 당의 공식 입장이 표명되지 않으면 공천을 신청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튿날 곧바로 한나라당이 윤 후보 공천을 확정하자 18일 탈당계를 제출했다.

탈당계를 제출한 후 맹 후보는 “더 이상 머무를 이유가 없고, 홀가분하다”며 “당선으로 충주민심의 본때를 보이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2007년 ‘지역구 맹정섭, 윤진식 입각 또는 전국구’라는 당 약속에 속은 것도, 2008년 3월 ‘다음에는 맹정섭’이라는 윤진식 합의서에 속은 것도 모두 나의 선택적 실수였다”고 말했다.
맹 후보는 또 격앙된 어조로 “윤 후보가 양심이 있다면 합의서 파기라는 선택을 하지는 않았을 것”이라며 “정치사기꾼에 대한 바른 선택이 있을 것으로 믿는다”며 유권자들의 지지를 호소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