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최대의 환경 이슈로 부상하고 있는 원흥이 방죽에 대한 생태계 보존 대책이 미흡하다는 주장은 환경 보존론자들은 말할 것도 없고 일반 시민의 폭넓은 공감을 급속도로 얻어가고 있다. 게다가 중앙정부 역시 이런 문제의식에 전폭적인 지지를 표함으로써 환경보존론자들의 주장이 막무가내식 트집잡기는 아니라는 사실을 증명해 주고 있다. 주지하다시피 건교부 중앙도시계획위원회가 산남 3지구의 개발계획 심의를 유보시킨 가장 큰 원인은 바로 환경문제 때문이었다.

산남동 원흥이 방죽은 두꺼비 등 다양한 수서 생물군을 비롯해 곤충 조류 등 다양한 종이 도심 한복판에 서식하는 보기 드문 생태군락. 그런데 주변에 공동주택지와 법원 검찰청사 등 공공청사가 배치되는 쪽으로 개발계획이 짜이면서 원흥이 방죽은 구룡산 등 주변 녹지지역과 200m 이상의 격리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 원흥이 시민대책위의 설명이다. 더구나 토지공사는 구룡산을 표고 140m까지 파헤쳐 개발하는 것으로 계획을 짜 놓은 상태여서 반환경적 개발방식을 답습하고 있다는 비판을 자초하고 있다.

“표고 140m까지 개발을 한다니...”
윤송현 원흥이 시민대책위 실행위원장은 “원흥이 방죽 뒤편의 개발로 수량확보 및 수질관리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등 생태부양기능이 현격히 떨어져 다양한 생물군이 서식처를 잃을 우려가 높다”며 “그런 만큼 산남 3지구에 대한 생태조사 및 환경영향평가를 다시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이들의 환경영향평가 재실시 주장이 공감대를 확보하고 있는 것은 원흥이 방죽이 배후에 매우 좁은 강수면적을 갖고 있어 우기가 아닐 때는 외부 유입수가 적은 편이며, 방죽 밑에서 약간의 물이 자연 용출돼 가까스로 수량을 유지해 온 저수지라는 사실 때문이다.

물론 토지공사는 이미 세워놓은 택지개발계획을 통해 원흥이 방죽 뒷편 구룡산 정상방향에서 산록부에 떨어진 강우를 집수, 원흥이 방죽으로 흘려 보내도록 우수관을 매설하는 것과 함께 지하수를 파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또 원흥이 방죽 아래로는 기존의 하천을 자연형으로 조성하는 계획도 수립하는 등 나름대로 환경친화적 개발방식을 도입하려는 시도를 보이고는 있다.

환경적 고려가 너무 미흡하다
하지만 원흥이 시민대책위는 “토지공사가 제시하는 이런 방법은 한계가 있다”며 “원흥이 방죽으로 유입되는 강수면적이 좁아 갈수기에는 유입수가 거의 없을 것으로 보이는 상황에서 원흥이 방죽 뒷편과 옆면에 대대적인 토목공사를 진행할 경우 방죽 주변의 수맥에 영향을 미쳐 자연 용출되는 지하수의 수맥을 차단할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결국 개발이후 방죽으로 유입되는 수량이 절대 부족, 수질 유지 등 저수지의 본래 기능과 모습을 유지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이들은 “저수지 아래쪽의 하천 역시 장마철을 빼면 수량이 매우 적은 편이서 택지개발이 완료될 경우 강수면적 축소로 인해 건천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중앙도시계획위가 심의를 유보한 가장 중요한 원인 역시 토지공사가 산남 3지구의 녹지공간 확보와 구룡산 훼손 최소화 등 자연생태 보전을 위한 노력이 미흡했으며, 충북도와 청주시 등 관계당국이 두꺼비를 살리기 위한 시민여론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음을 반증하는 사례라는 게 원흥이 시민대책위의 주장이다.

문화유적보전 대책에 대해서도 원흥이 시민대책위는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산남 3지구 내 1차 시굴지역에서 유적이 발견돼 앞으로 8개 지역에서 추가로 시굴이 진행될 예정인 가운데 법원 검찰청 부지인 원흥이 방죽 뒷편 양석골 등지에서 절터로 보이는 흔적이 확연히 드러난 만큼 문화유적의 보전을 위한 최대한의 고려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두꺼비 생태보전 용역보고서의 문제점
토지공사의 용역발주로 만들어진 보고서는 두꺼비 생태보전을 위한 주요방안으로 ▲방죽 남서편 아파트 단지 사이에 폭 4m 길이 200m의 생태통로를 만들고 ▲남서편 택지개발지역 외곽에 대체 산란지를 만들고 ▲원흥이 방죽 주변과 법원부지 앞 공원을 생태공원으로 조성하는 것 등을 담고 있다.

그러나 원흥이 시민대책위는 이같은 보고서가 두꺼비 서식 상태에 대한 조사와 검토를 충분히 하지 않은 상태에서 나온 내용이라고 주장한다.
택지개발 후 주변 지형의 변화를 반영하지 못한 것이 그렇다는 것이다. 생태통로 표시지역은 능선을 파내게 돼 있는 지역으로, 급경사면과 옹벽이 조성될 것으로 예상돼 부적절하다는 견해다. 그리고 대체 산란지를 조성키로 한 지역 역시 구룡산 능선의 7∼8부에 위치, 자연적인 수량확보가 불가능한 지역으로 비현실적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원흥이 시민대책위는 “또 생태통로에는 50m 간격으로 일정한 수량이 유지되는 두꺼비 쉼터가 필요하며 새끼 두꺼비가 이동하는 생태통로에 물이 흘러야 하는데 이에 대한 대책도 마련돼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토지공사가 법원 예정지 앞 공원부지에 습지를 조성한다고 하지만 사후에 습지를 유지할 방안이 현실적으로 만만찮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는 견해를 나타냈다.
결론적으로 토지공사가 제시하고 있는 환경보전 방안은 매우 소극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시민대책위는 “아파트 단지 방면의 녹지를 최대한 보존해 생태통로를 가능한 짧게 해야 하고, 검찰청 부지 쪽으로 녹지를 연결하는 동시에 도로에 생태통로를 만들어 방죽 뒤쪽으로도 두꺼비가 이동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그리고 가장 근본적인 방안으로 원흥이 방죽을 둘러싼 주변 공원녹지를 최대한 넓게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구룡산은 어떤 산인가

 구룡산은 청주시의 서남부 중심부에 위치, 아파트 밀집지역으로 둘러싸여 있는 산으로 서남부 지역의 허파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인근 주민들이 등산이나 생활체육활동의 공간으로 애용하는 곳으로 보존가치가 매우 높은 곳이다. 그런데 현재의 개발계획대로라면 구룡산의 산세가 크게 위축, 숲의 기능이 떨어지고 경관도 크게 훼손될 수밖에 없다는 게 원흥이 시민대책위의 우려다. 경계지역에 급경사면과 옹벽이 만들어지는 상황을 피할 수 없고, 따라서 장기적으로 재해위험을 높일 뿐 아니라 도시미관도 크게 해칠 것이라는 주장이다.

시민대책위는 “구룡산 자락에 옹벽을 최대한 만들지 않는 쪽으로 녹도의 연결을 확대하고 보행환경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주민을 위한 생활체육공간도 많이 확보하는 게 긴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충북대 황희연 교수는 “산남 3지구는 법원 검찰청사가 들어오면서 기본계획이 바뀐 사례“라며 “ 낮은 지대에 고층 아파트를 짓고 산자락과 부근에는 가능하면 고층을 제한해 단독주택지구를 배치하는 것이 일반적인 개발계획인데 산남 3지구는 이런 원칙에서 볼 때 거꾸로 됐다”고 밝혔다.
도시계획심의위원회 한 관계자는 “이런 문제들이 심의과정에서 논란이 됐다”며 “왜 평지는 층고가 낮은 단독주택지로 구획하고 평지보다 높은 산자락에는 아파트를 짓는 것으로 계획했느냐는 반론이 많이 제기됐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