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실 "왜곡보도… 법적 조치"

<세계일보>국무총리실은 16일 정운찬 총리가 '충청도에 살고 있었다면 당연히 세종시 수정안을 반대했을 것'이라고 한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 언론중재위 제소 등 법적 조치에 나서기로 했다.

김창영 공보실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지난 6일 총리공관에서 열린 '충청언론인 간담회'는 세종시 수정안을 비롯한 지역현안을 설명하기 위한 모임이었는데 보도가 왜곡 전달됐다"면서 "17일 중 정정보도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선 '충청도에 살았다면 수정안 반대했을 것'이란 보도와 관련, "발언의 취지는 수정안에 반대하는 분들을 정서적으로 이해하지 못하는 바는 아니나 지역·국가발전을 위해 수정안을 선택해야 한다는 뜻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발언 내용에 대한 사실 전달이 잘못됐고, 특히 총리가 '기존 입장을 바꾸었다'고 정반대 해석까지 한 것은 사실무근의 왜곡 보도"라고 했다.

특히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2월 충북경제자유구역 지정문제를 전격 지시한 데 대해 "그동안 시기상조라고 반대했는데 나만 바보가 됐다. 뒤통수를 맞았다"는 대목은 '명백한 오보'라고 김 실장은 강조했다.

총리실은 이어 '충청 언론인 간담회' 당시 정 총리의 발언 요지도 공개했다.

"계속 충청도에 살고 있었다면 수정안에 반대했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수정안의) 내용은 아주 좋은데 너무 많이 바뀌다 보니까 속는 마음이 들었을 것 같습니다. 충청도 말로 '부애(부아)가 난다'는 말도 있잖아요. (그러나) 이 시점에서 선택을 해야 한다면 어느 선택을 해야 하는가? 앞날을 위해선 수정안을 선택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김 실장은 이어 "총리의 발언에 대해 오프더레코드(비보도)를 요구했다고 했는데 그런 사실이 없다"고 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