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 : 이기용(李起勇)
선거 : 도교육감

이기용(李起勇)

- 선거구명 : 충청북도
- 생년월일(연령) : 1945/05/03(65세)
- 주소 : 충북 청주시 흥덕구 개신동
- 직업 : 교육공무원(충청북도교육감)
- 학력 :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졸업(교육학석사)
- 경력 :충청북도괴산교육청 교육장
제13대 충청북도교육감

-검증된 후보 "가슴 따뜻한 인재 육성"

<출마의 변>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우리 충북교육은 초록빛 5월처럼 학력도, 인성도, 복지도 더 높이 찬란한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도민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 속에 학업성취도 1위, 급식개선 평가 1위, 교육재정 평가 1위 등 우리가 꿈꾸던 희망의 교육나라, 모두가 소망하는 행복한 교육세상을 하나하나 일구어 냈습니다.

  그러나 아직 부족합니다. 21세기 명품학교 실현, 첨단 교육환경 개선, 가슴 따뜻한 인재 육성 등 충북교육의 신화 창조는 이제부터라고 생각합니다. 155만 도민 여러분의 뜻을 하늘처럼 받들어 충북교육의 위대한 역사를 다시 쓰겠습니다.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저는 아름답고 행복한 사회를 만드는 힘은 바로 교육에서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기에 검증된 경험과 리더십이 필요하고, 때로는 봄바람보다도 더 따뜻한 리더십을 갖추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 이기용, 확실하게 검증된 교육감입니다. 따뜻한 리더십을 갖고 있습니다. 모든 교육가족을 화합과 결속으로 이끌 적임자라고 자부합니다. 더하여 결정에는 신중하고, 실행에는 강력한 추진력과 뚝심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희망찬 비전과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선심성 공약을 단호히 배격하고, 희망과 행복으로 역동하는 실현 가능한 공약을 갖고 있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도민 여러분! 사랑하는 우리 충북의 아들, 딸들을 위해 저의 열정과 신명을 다 바치겠습니다. 교육으로 행복하고, 교육으로 만족하며, 교육으로 삶의 질을 높여 나가는 행복한 도민, 희망찬 충북 건설에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가장 아름답고 격조 있는 충북교육의 창조적 대업을 저 이기용이 이룩하겠습니다.


<주요공약>

 

  저 이기용은 “오늘이 즐겁고 내일이 행복한 학교, 모두가 활짝 웃는 행복한 교육세상”을 위해 최우선 과제로 가슴이 따뜻한 인성을 함양하겠습니다. 아이들의 희망을 반올림하고, 배려와 나눔의 한걸음 더 체험활동을 활성화하겠습니다. 위기 학생에게 먼저 손 내미는 청명학생교육원을 운영하고, 손끝으로 사랑을 전하는 요리․미용 체험센터도 운영하겠습니다.

  그리고 더욱 안전한 학교를 만들겠습니다. 학교 가는 길에 CCTV와 가로등을 설치하고,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학교안전망을 구축하겠습니다. 배움터 지킴이를 더욱 확대 배치하고, 재난대응 안전훈련도 강화하겠습니다.

  책 읽는 사회를 만들겠습니다. 모든 신입생들에게 삶의 향도가 될 희망의 책을 선물하고, 다섯 수레 책읽기 운동으로 지혜를 쌓도록 하겠습니다. 주민과 함께하는 열린 도서관을 밤늦게까지 운영하고, 똑똑한 아이로 키우는 논리․논증교실도 운영하겠습니다.

  맞벌이 가정을 위한 달맞이 보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방학 없는 유치원을 운영하겠습니다. 사립유치원에 대한 지원을 공립 수준으로 확대하고, 유아교육의 메카가 될 유아교육진흥원도 설립하겠습니다.

  무엇보다도 학력은 올리고 사교육비는 줄이겠습니다. 단 한명의 학생도 끝까지 책임지는 기초학력 책임지도제를 운영하겠습니다. 배우고 싶은 건 모두 학교에서 배울 수 있는 방과후 학교, 밤에도 열리는 마을 공부방, 대학생과 공부하는 1:1 멘토링제를 운영하겠습니다. 성장하는 아이 모습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학습이력 관리시스템을 운영하고, 새로운 발상과 도전의 창의 스쿨도 운영하겠습니다. 모든 학교에 100% 원어민 영어보조교사를 배치하고, 즐거운 영어체험학습과 유레카! 과학문화체험벨트도 활기차게 운영하겠습니다.

  어머니의 따뜻한 손길이 느껴지는 신토불이 친환경 무상급식을 실현하고, 학교급식을 위한 식재료 통합시스템과 식재료 공동구매도 확대하겠으며, 식당 증개축과 노후 급식 시설도 완전히 현대화하겠습니다.

  사랑과 희망을 잇는 장애영아 교육지원을 확대하고, 전국 최초의 청주, 충주 등에 장애 전용 체육관도 건립하겠습니다. 저소득층 교육지원을 확대하고, 다름을 인정하고 포용하는 다문화 교육을 활발하게 펼치겠습니다.

  21세기형 명품학교를 육성하겠습니다. 앞서가는 명품학교 기숙형 중․고등학교를 확대 운영하고 녹색학교인 아토피 치료학교도 신설하겠습니다. 영재 육성의 기반이 될 자율형 사립고 설립을 적극 추진하고, 녹색학교인 아토피 치료학교와 지역별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학교를 운영하겠습니다. 기술명장을 기르는 첨단 마이스터고를 의료, 항공, 바이오 분야로 확대하고, 전문계고를 특성화고로 집중 육성하겠습니다.

  감성과 첨단이 어우러진 교육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e-study 미래형 교실, 강당․도서관 등을 건축하고, 교육과 문화의 하모니 교육정보원도 설립하겠습니다. e-스타 사이버가정학습 2.0을 활발하게 운영하고, 녹색 성장을 위한 환경체험마당도 운영하겠습니다. 모든 주민들의 쉼터인 체육문화공원을 조성하고, 지역 주민에게 강당, 도서관, 컴퓨터실 등 교육시설을 개방하겠습니다. 주민이 참여하는 교육정책 품질 인증제도 시행하고, 평생교육 강화로 꺼지지 않는 지역주민의 학습열정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