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청 일부 사무실 압수수색, 군수포괄사업비 조사대상

6·2지방선거를 앞두고 각 지자체장들의 업무추진비 내역이 공개된 가운데 청주지검 영동지청이 최근 충북 영동군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한 것으로 알려져 공직사회에 번질 수사 태풍에 주민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청주지검 영동지청은 지난 3일 영동군청 일부 실과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하고, 군수 포괄사업비 내역 등 관련서류를 가져갔다.

특히 영동군에 대한 압수수색은 최근 한용택 옥천군수가 뇌물수수혐의 등으로 구속되고, 이향래 보은군수가 건강상의 이유로 군수선거 불출마를 선언했지만 인사비리 등의 혐의로 검찰 소환을 앞두고 있는 상태서 이뤄져 수사의 방향과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또 지역정가에서도 6·2지방선거를 한 달도 채 남기지 않은 상태서 검찰의 압수수색이 실시돼 공무원 개인 비리 차원인지, 정구복 군수를 겨냥한 수사인지에 대해 진위를 파악하고 있다.

공직사회는 보은, 옥천군에 이어 공직 비리로 인한 태풍이 영동군까지 번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감을 감추지 못하면서 향후 수사의 불똥이 어디로 튈지 매우 당황해 하는 모습이다.

그러나 이번 압수수색은 건설수주 과정에서 의혹이 있어 진위여부를 확인하는 차원에서 이뤄졌다는 게 검찰 안팎에서 나오는 얘기다.

앞서 공무원노조 충북지역본부는 지난 3일 도내 시장, 군수들이 쓴 축의금, 부의금 내역이 선거법에 저촉되는지 여부를 충북선관위에 조사 의뢰했으며, 이 내역에는 정 군수와 관련 된 항목도 상당 수 있었던 것으로 확인 됐다.

이에 대해 영동군 공무원노조의 한 관계자는 “정구복 군수의 업무추진비 내역도 453건이 공개됐다”며 “이번 검찰의 수사가 정 군수의 개인 비리 혐의를 캐기 위한 것인지 공직사회의 부정을 밝히기 위한 것인지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