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 제2산단 폐기물매립장 조성 게획 백지화

제천시가 제2 지방산업단지(산단)에는 폐기물매립장을 조성하지 않기로 했다. 15년 이상 쓰려던 제1 산단 폐기물매립장의 조기 포화가 현실화되면서 무용론이 대두되고 있기 때문이다.

제천시는 제2 산단 조성사업 시행자인 충북개발공사에 이 같은 시의 방침을 통보하고 실무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12일 밝혔다.

올 연말 완공될 예정인 제2 산단은 제천시 왕암동·봉양읍 일원에 129만9000㎡ 규모로 조성된다. 산단 내 3만5423㎡ 터에 폐기물매립장을 조성한다는 것이 당초 시의 계획이었다.

시는 그동안 외지 폐기물이 무분별하게 반입되면서 4년 만에 조기포화된 제1 산단의 선례를 들어 제2 산단 폐기물매립장을 시가 직영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도 했으나 이번에 조성계획 전면 백지화 방침을 확정했다.

제2 산단에는 한방·바이오·의약품 업체가 집중 유치될 계획이어서 예상 폐기물 배출량이 폐기물매립장 설치 의무 기준(연간 2만t)에 미치지 못한다는 것이 시의 설명이다.

시 관계자는 "충북개발공사와의 협의를 거쳐 폐기물매립장 설치 계획을 삭제할 방침"이라며 "폐기물매립장 예정부지는 일반 공업지역으로 전환해 분양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2006년 매립을 시작한 제1 산단 폐기물매립장은 17만3580㎥의 매립용량이 2008년 4월 22만4500㎥로 확대되기도 했으나 지난해 말 매립 용량을 모두 채워 현재 폐기물 반입이 중단된 상태다. 15~20년 간 제1 산단 입주기업의 폐기물을 소화한다는 것이 당초 계획이었다.

특히 가동 기간 중 침출수가 유출되면서 발생한 악취로 민원이 봇물을 이뤘으며 올들어서는 이 폐기물매립장 업주로부터 뇌물을 받은 제천시의원 2명과 전 공무원 등이 사법처리되기도 했다.

또 다른 시 관계자는 "제1 산단 내 기업이 배출하는 폐기물 처리를 위해 매립장을 조성했지만 외지 폐기물이 집중 반입됐고, 지자체가 이를 제재할 수 있는 법적 근거도 없었다"며 "폐기물매립장 조성에 따른 민원도 상존하는 상황이어서 제2 산단 내 조성계획을 백지화하기로 한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