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계획 전무…인근 진천도서관과 차별성 없어
군·교육청, “운영관련 협의 전혀 없었다” 논란 일어

진천군이 건립하고 있는 군립도서관이 예산낭비 논란에 휩싸이고 있다. 바로 옆 기존 진천도서관과 차별화되지 않은 데다 운영계획도 세우지 못했기 때문이다.

군립 도서관 공사 현장 담 너머 진천읍 읍내리 349-2에는 지난 1988년 개관한 진천도서관이 대지 1320㎡에 지상 3층 건물로 열람실, 자료실, 평생학습실, 사무실 등이 갖춰져 있어 주민들이 활발히 이용하고 있다.

▲ 진천도서관 옥상에서 바라다 본 군립도서관 현장. 현재 신축중이다.
건립공사가 한창인 군립도서관은 군의 현안사업으로 올해 12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진천읍 읍내리 352-4 일원 6752㎡ 부지에 건축연면적 3619㎡로 지상3층, 지하1층 규모로 총예산 74억원(국비 18억원, 도비 21억원, 군비 35억원)을 투입해 군민지식정보 제공 센터와 학습시설 등이 들어서게 된다.
지난 1988년 개관한 진천도서관은 대지 1320㎡에 지상 3층 건물로 열람실, 자료실, 평생학습실, 사무실 등을 갖추고 있다.

진천교육청 시설 담당 관계자는 “작년에도 리모델링을 했고 올해도 리모델링 계획을 가지고 있는데 군에서 최신 시설로 군립도서관을 바로 옆에 신축하고 있어 내년도 운영 계획을 짜기가 불안하다”고 토로하며 “군 관계자들과 공식적으로 군립도서관 운영계획 또는 진천도서관 활용 문제 등 어떤 토의나 회의도 없었다”고 밝혔다.

군청 문화체육과 관계자도 “교육청과 협의를 하지 않았다”며 “우리 군에는 군립 도서관이 한 곳도 없다”는 말로 예산 중복 개념을 일축했다. 그러나 광혜원읍에도 군립도서관 실시 설계를 마치고 공사업체 입찰에 들어가 있다고 밝혔다.

거의 매일 진천도서관을 이용한다는 한 주민은 “도서관 뒤에서 공사하는 것이 군립도서관인 줄 몰랐다”면서 “작년에 이 도서관을 리모델링 했는데 신축 도서관을 건립하는 거 였다면 이중 투자 아니냐”고 기자에게 물었다.

주민들은 도서관이 교육청에서 관리하는 것인지, 군청에서 관리하는 것인지 구분하기도 어렵지만 구분할 필요도 느끼지 못하는 게 현실이다. 다만 주민들은 평소 쉽고 편리하게 도서관에 접근하고 문화를 즐길 수 있으면 된다는 생각이다.

그러나 2006넌에 군립도서관 건립에 대한 기본 계획을 세우면서 국가 재정이든 지방 재정이든 효율적으로 운용해야 되겠다는 생각이 있었다면 교육청과 미리 협의에 들어갔을 것이라는 게 일반적인 지적이다.
올해 12월 준공을 앞두고도 바로 옆에 위치한 도서관을 어떻게 해야 할 지 교육청과 협의조차 하고 있지 않고 있다는 것은 국민의 혈세를 아껴서 적재적소에 집행해야 된다는 의식 부재를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는 비판이 높다.

군 관계자들은 “두 개의 도서관을 함께 운영할 수도 있고, 인근 상수초등학교와 연계한 도서관으로 활용할 수도 있을 것”이라는 막연한 대답만 내 놓고 있다.

교육청, 진천도서관 기피예상 전전긍긍군 기획감사실 관계자는 군립도서관 운영 방법에 대해서는 조례 등을 제정해 재단을 만들어 도서관, 복지관, 박물관, 미술관 등의 운영을 재단에서 총괄하는 방법도 하나의 방법일 것이라고 제시하기도 했다.

그러나 운영 관련 공무원이 추가 배치되어야 하고 인건비 예산이 증액 될 수밖에 없어 심도 있는 접근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신축 중인 도서관의 경우 법적으로 20명 정도의 인원이 필요한 것으로 산정되는 데 총액인건비 제도에 비춰 그에 대한 예산 확보도 문제다.

주민들이 신축 도서관으로 몰릴 것이 분명한 만큼 지금이라도 교육청과 협의에 들어가 기존 도서관의 처리 운영 방안 등을 강구해야 된다는 목소리가 설득력을 얻고 있다.

교육청 관계자도 현재의 진천도서관이 낡았지만 내구연한을 30년으로 보고 있어 앞으로도 8년 정도 사용 할 수 있다고 강조해 진천군이 일방적으로 기존 도서관 바로 옆에 건립을 추진하고 있는 것에 대해 반감을 드러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주민들의 외면을 대비해 “광혜원읍으로 이전 할까 생각도 했는데 군에서 이미 설계를 마쳤다는 얘기를 들었다”면서 현재는 “덕산이나 이월로 이전 할까를 고민하고 있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한편 일각에서 제기하고 있는 기부채납 가능성에 대해서는 공무원 인사발령 등과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군에서 생각하고 있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한 상태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