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책위·선진당 성명 "지·총·대선서 심판"


한동안 잠잠했던 세종시 문제가 정부의 최종 수정안 제출을 시작으로 다시 본격적인 논쟁에 돌입할 전망이다. 특히 충청권과 야당의 반발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수정안 찬반을 두고 반목하고 있는 여당 내 친이계와 친박계 간의 갈등도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를 것으로 보여 6월 지방선거를 앞둔 정국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김창영 국무총리 공보실장은 22일 "정부는 한나라당과의 고위 당정협의와 후속 협의를 거쳐 세종시 관련 법안을 23일 국회에 제출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정부와 한나라당은 이날 오전에 열린 당정회의에서 세종시 관련 법안을 4월 임시 국회에 상정하려면 숙성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번주초에 제출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그러나 충청권과 야당은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행정도시 무산 충북대책위원회는 성명을 내어 "대통령과 집권세력이 지방선거 이후로 수정안 국회처리 등을 미룰 경우에는 지방선거에서의 심판은 물론이고 2012총선과 대선에서 처참하게 심판받을 것임을 주지시키고자 한다. 역사의 순리를 거스르는 정권은 존재 그 자체가 국가적 불행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자유선진당도 성명을 통해 "수정안 국회제출은 4월 국회상정을 위한 수순으로 이는 곧 세종시 입법전쟁을 선포한 행위나 다름없다"고 규정했다.

이어 "정부의 법안 제출 강행은 충청인을 무시하고, 국민여론을 외면한 대국민 기만행위이자 모든 물리력을 동원해서라도 수정안을 처리하겠다는 뻔뻔한 속셈을 드러낸 것"이라며 "선진당은 500만 충청인은 물론 원안사수를 지지하는 모든 세력과 함께 결사의 각오로 이 정권의 수정안 음모를 반드시 분쇄할 것을 다짐한다"고 총력투쟁을 선포했다.

여당 내 수정안 반대파인 친박계 허태열 최고위원은 "정부가 세종시 수정안을 이번 주에 제출하면, 세종시 중진협의체의 활동과 야당과의 의사일정 협상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