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안길 속옷 뒤풀이 잊혀지나 했더니 알몸 뒤풀이에 시끌
대통령 진상파악 지시 , ‘충북 추가사례 없다’ 안도의 한숨

충북 교육계가 중학교 졸업식 뒤풀이 문제로 크게 놀랐다.
관심에서 벗어나는 듯 했던 도심 기습 스트리킹 뒤풀이가 경기도 고양시 모 중학생들의 알몸 뒤풀이 사건이 사회문제화 되면서 또다시 뉴스거리가 됐기 때문이다.

더욱이 도교육청과 일선 학교를 비롯한 교육계는 청주 도심 기습 스트리킹이 중학교 졸업식 뒤풀이 사건의 신호탄 격으로 인식되면서 불똥이 튀지나 않을지 노심초사하는 모습이 역력했다.

다행히 더 이상의 추가사례가 발생하지 않은 채 학교별 졸업식이 마무리 되면서 비로소 안도의 한숨을 내쉬는 분위기다.

경찰 비웃 듯 기습 스트리킹

지난 10일과 11일 청주 도심에서 발생한 중학교 졸업생들의 속옷 뒤풀이는 인터넷 포털 뉴스와 동영상을 타고 전국적인 화제가 됐다.

청주 율량중, 주성중, 운호중, 원봉중 등 4개 중학교 졸업생 70여명이 이날 저녁 7시부터 9시까지 청주시내 성안길 일대를 속옷 차림으로 뛰어다녔던 것. 시민들로부터 신고를 받은 경찰이 출동해 ‘검거작전’을 벌이는 등 시내 한복판에서 한바탕 큰 소동이 빚어졌다.

▲ 충북 교육계를 아연실색케 했던 청주지역 일부 중학교 학생들의 속옷 졸업식. 신원이 확인된 학생들은 해당 학교에 통보돼 봉사활동 등의 징계를 받았다. /사진제공=충청타임즈

충북도교육청은 즉각 학생들의 신원을 파악해 이들이 진학한 고교에 통보하고, 진학 후에도 고교별로 집중관리토록 조처할 방침을 밝혔다.

도교육청은 또 이기용 교육감의 지시에 따라 이들이 재학 중인 학교의 교장 4명 등을 교육청으로 불러들여 사태가 발생한 경위를 파악한 뒤 엄중경고 할 계획임도 확인했다.

한편으론 또 있을지 모를 스트리킹에 대비해 경찰과 협조, 청주시내 중·고교와 경찰 인력을 동원해 다음날부터 시내 번화가를 순찰했다. 20여개 이상의 중·고등학교가 졸업식을 마치지 않은 상태였다.

속옷 뒤풀이 방지 순찰에 동원된 학교만 63개교, 경찰 9개 지구대 경력 까지 합치면 최소한 수백명 이상이 다음날인 11일 오후부터 청주중앙공원, 상당공원, 철당간광장 등 번화가 일대를 순찰했다.
순찰은 밤 10시께 까지 이어졌고 별다른 조짐(?)이 보이지 않자 교사 등 교육계 관계자들부터 철수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사건은 엉뚱한 곳에서 벌어졌다. 청주 청운중학교 학생 등 30여명이 용암동 망골공원 일원에서 속옷만 입은 채 도로를 활보하는 기습 뒤풀이를 감행한 것이다.
도교육청은 속옷 뒤풀이에 참여한 5개 학교 30명의 신원을 확인해 해당 학교에 통보, 봉사활동 등 징계토록 했다.

교육청 관계자는 “졸업식은 마쳤지만 2월 말까지 해당 중학교 학생 신분은 유지되기 때문에 교칙에 따라 봉사활동 등 징계가 이뤄졌거나 진행중이다. 앞으로 이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는 한편 졸업식이 건전한 축제가 되도록 다양한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대통령 까지 나서 근본 대책 지시

청주지역 중학생들의 속옷 뒤풀이가 한바탕 소동으로 잦아들 무렵 이번에는 경기도 고양시에서 발생한 알몸 뒤풀이로 전국이 들끓었다.

이명박 대통령 까지 나서 근본대책을 지시하는 상황이 빚어졌고 충북 교육계에 까지 파장이 밀려오지나 않을지 노심초사하기 시작했다.
교육과학기술부도 지난 17일 16개 시·도 교육청 생활지도 담당 장학관들을 긴급 소집, “전국 중·고교의 졸업식 뒤풀이 실태조사를 실시해 불건전하고 폭력적인 사례가 발생할 경우 해당 학교와 가해 학생 등을 엄중 조치하겠다”고 으름장을 놨다.

알몸 뒤풀이 사건이 발생한 경기 고양시는 물론 충북도교육청을 비롯한 지역 교육계도 바짝 긴장했다.
항간에는 대통령의 지시로 교과부장관 또는 고위 관계자가 고양시에 이어 청주지역 해당학교도 방문해 직접 진상을 파악할 것이라는 소문도 돌았다.

한 관계자는 “다행히 충북지역에서 더 이상의 사건은 발생하지 않았고 20일을 마지막으로 중고등학교가 봄방학에 들어가는 등 졸업식 뒤풀이 문제는 일단락 됐다”고 전했다.
도교육청은 해당 학생들을 소속 중학교 교칙에 따라 봉사활동 등의 징계를 내리는 선에서 마무리 짓기로 했다.

교육청 관계자는 “진학할 고등학교에 명단을 통보하지는 않을 계획이다. 하지만 적극적인 교육과 재발방지 노력에도 또다시 유사한 일이 벌어진다면 더욱 강력히 처벌키로 방침을 세우고 있다”고 말했다.

근본대책은 변질 문화 바로잡기
교장훈시 등 권위적 일제 문화부터 고쳐야

충북도교육청은 변질돼 가는 졸업식 뒤풀이 문화를 개선키 위해 졸업식을 건전한 문화축제로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졸업식이 학교와 지역의 특성을 살린 '퍼포먼스 경연'이 될 수 있고록 적극 권장하고 지자체, 청소년단체 등과 연계해 청소년 문화존을 이용한 상시축제와 학생거리문화축제도 활성화할 계획이다.

또 교복 물려주기, 타임캠슐 묻기, 선배초청 강연, 감사편지 쓰기, 합창, 공연 등 다양한 콘텐츠를 고안해 의미있는 졸업식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유도할 예정이다.

하지만 이 같은 처방은 당장의 성과로 이어질 수는 있어도 이명박 대통령이 지시한 ‘근본대책’으로는 미흡하다는 반응이 지배적이다.
이 대통령이 ‘대통령인 나부터 회초리를 맞아야 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며 강조한 어른들의 책임은 단지 학생지도의 문제나 성인들의 일탈에 따른 반성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이다.

생활과 교육환경은 급변하고 있지만 여전히 교장훈시 등 일제로부터 이어온 권위적 문화의 잔재부터 없애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전교조 관계자는 “청소년들의 환경과 의식변화를 교육이 따라가지 못하는 것 같다. 입시 위주의 엘리트교육은 물론 여전히 학교 현장에 남아 있는 일제의 권위적 문화의 산물도 많다.
학생들의 해방감이 그릇된 졸업식 뒤풀이로 변질되는 데에는 우리 교육이 안고 있는 구조적 문제도 한 몫하고 있다고 봐야 한다. 졸업식을 건전한 문화의 장으로 만들려는 노력과 함께 교육의 근본적인 문제도 바로잡아야 이런 일이 되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