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세종시 수정안 발표와 달리, 세종시 원안 계획 때 삼성전자, 한화케미컬, 현대중공업 등 상당수 대기업의 세종시 유치가 이미 추진됐다는 문건이 공개됐다.

세종시 수정안에 강력 반발하고 있는 충청권은 물론, 야당의 반발이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신동아’는 19일 발행된 2월호에서 “지난해 9월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 작성한 ‘국제 태양광 박람회 참관을 위한 출장 보고서’라는 제목의 문건을 입수했다”며 “이 문건에 따르면 건설청이 세종시로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해외박람회에서 국내외 기업과 심층인터뷰을 진행한 결과, 한국 기업들이 세종시 입주(행복도시 수용량)에 큰 관심을 보였다. 건설청은 이에 따라 ‘대기업 중심으로 투자유치를 추진한다’는 대응방안도 마련했다”고 보도했다.

“구체적으로 삼성전자, 한화케미컬, 현대중공업, 하이드로젠 솔라, 심포니에너지 주식회사, 카코 코리아, STX Solar, S-에너지, Semi-materials, Alti-Solar의 세종시 입주를 추진 중이고, 외국 기업으로는 OTB(네덜란드), SCHOTT(독일), Misubishi(일본), Q-Cell(독일), China Sunery(중국) 등 15개 기업과 세종시 입주 논의를 했다고 적혀있다”고도 전했다.

“문건에는 9개 태양광 관련 회사의 세종시 입주 가능성을 타진하면서 특히, 삼성에 대해 ‘곧 태양광산업에 진출할 계획이므로 앵커시설로 조기 유치하는 방안 검토 필요’라고 적시돼 있다”고도 밝혔다.

신동아는 또 한 대기업 간부와의 인터뷰 내용을 전하면서 “수정안이 대기업에 파격적인 토지할인을 유인책으로 제시한 것은 그 만큼 세종시의 메리트가 별로 없다는 방증이다. 인프라도 완전히 구비되지 않은 허허벌판으로 내려갈 이유가 없다”며 “세종시 수정안을 되레 혹평했다”고 전했다.

이 간부는 또 “원안에 따르면 세종시에는 기획재정부, 국토해양부, 환경부, 농림수산식품부, 교육과학기술부, 문화체육관광부, 지식경제부, 보건복지가족부, 노동부 등 9개 부처가 온다. 나머지 법제처, 국가보훈처, 국세청, 소방방재청 등이 오는데 이들 부처가 기업 생산성에 직접적 관련은 없으나, 9개 부처는 300조원에 달하는 정부 예산의 대부분을 집행하고 중요한 인허가권을 행사한다. 기업 경영에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한다"고 했다고 전했다.

이 간부는 이어 “9개 부처 이전 후 기업 입장에선 서울에만 있어서는 이들 부처가 발주하는 사업을 따내기 힘들고, 유리한 방향으로 인허가나 정부정책을 이끌어 낼 수도 없다. 결국 9개 부처가 있는 세종시로 본사를 옮기거나 사무소를 낼 수밖에 없다. 내가 아는 인적 네트워크로 알아본 바로는 원안대로 부처 이전 시 국내 30대 대기업 대부분은 세종시에 어떤 형태로든 입주하는 것으로 나왔다”고 주장했다고 전했다.

신동아가 보도한 문건과 내용이 사실이라면 세종시 원안 계획 때도 파격적인 토지가격 할인 등의 인센티브 없이 삼성 등 대기업을 대거 입주시킬 예정이었단 얘기다.

정부가 세종시 수정안 발표에서 새롭게 유치한 것처럼 발표했던 고려대와 카이스트 등이 수정안 추진 전부터 세종시에 입주하려 했던 것으로 밝혀진데 이어, 삼성 등 대기업까지 이미 세종시 입주가 예정돼 있었던 것으로 확인될 경우 만만찮은 파장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