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찬 국무총리가 충북방문에서 행정부처 일부이전조차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히고, 대기업 유치에 대한 자신감을 표출 했다.

그러나 충북 시민사회단체장들은 정권퇴진운동도 불사하겠다며 강력하게 반발했다.

결국 정부와 충청권의 대결양상은 내년 1월10일쯤으로 전망되는 수정안 발표시점에 극에 달할 전망이다.

◇ 정 총리 "행정부처 이전 불가"

정 총리는 19일 라마다플라자 청주호텔에서 열린 청주지역 시민사회단체장 오찬간담회에서 "세종시는 백지화도 없고 무효화도 없다. 행정부처 이전 백지화는 모르지만 전체 백지화는 없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또 "어느 기업인지 몰라도 정말 큰 기업이 (세종시로) 올 것"이라며 "중견기업도 여러 개가 오겠다고 약속을 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이날 오전 진행된 CJB청주방송 대담 프로그램 녹화에서는 "차라리 수도를 다 옮기면 옮겼지 행정부의 일부, 사실상 대부분을 옮기는 것은 아주 바람직하지 않다"고 행정부처 이전 불가론을 폈다.

일부 부처이전에 대해서도 "부처를 나누는 것은 안 된다는 것이 기본 생각"이라고 잘라 말했다.

수정안 추진에 따른 정책과 정부의 신뢰 훼손에 대해서는 "과거에 결정된 것이 잘못됐고, 정치적 이해득실에 관한 것이었다면 지금이라도 고치는 것이 낫다. 그것이 장기적으로 신뢰를 더 쌓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 충북 시민사회단체장 "정권퇴진운동 불사"

오찬간담회에 참석한 충북지역 시민사회단체장들은 한목소리로 세종시 원안추진을 촉구했다.

박연석 충북비대위 대표는 "(행정부처 이전) 하기 싫으면 안 하면 된다. 다만 국민들이 가만 있지 않을 것이다. 충북이 국가정책을 잘 따르지만 이번 만큼은 목숨 내놓고 반대할 수 있는 일이라는 것을 잘 살펴서 대통령께 진솔하게 보고해 달라"고 엄포를 놓았다.

강태재 충북참여연대 대표는 "행정부처만 오면 유령도시 된다고 새빨간 거짓말로 국민들에게 사기치고 해서 되겠냐"며 "대통령 설득해라. 아니면 총리직을 버려라. 아니면 총리 퇴진 운동하겠다. 안 되면 정권 퇴진 운동도 불사하겠다"고 으름장을 놨다.

이욱 청주국제공항활성화추진위원은 "혁신도시가 정상 추진됐을 때 충북에 오는 공기업의 예산은 5000억원, 전남은 31조여원, 강원도 22조9000억원, 제주도 15조원 정도 된다. 이는 행정도시가 왔을 때 충북이 덕을 본다고 해서 이렇게 한 것이다"며 "행정도시가 수정될 거라면 혁신도시 공기업 배치도 수정돼야 하는데 언급이 없다"고 비판했다.

◇ 문제점과 전망

정운찬 국무총리의 '세종시 수정 투어'는 '소통'이 아닌 '일방통행'이라는 지적이 제기된다.

수정안 추진의 당위성을 홍보하는 데만 초점을 맞추다보니 비공개 간담회가 속출하고, 심지어 반대 단체는 불참한 속에 관변단체만 만나며 '생색내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는 비판이다.

20일 오전 8시 대전광역시 유성구 유성호텔에서 열린 조찬간담회는 대전지역 주요 경제인 등과 함께 주로 관변단체로 분류되는 단체 인사들만 참석했다. 한나라당 소속 당협위원장도 2명 포함돼 있었다. 물론 비공개로 진행됐다. 그러면서 수정안에 반대하는 인사들은 초청하지 않았다.

결국 정 총리의 잇단 충청권 방문은 '충청민의 충분한 의견을 수렴한 수정안 마련이었다'는 구실을 마련하는 방편으로 전락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은 충청민 중 극소수에 그치는 수정안 찬성론자들의 민심만 반영된 왜곡된 결과로 도출될 가능성이 그만큼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정부의 수정안 발표시점이 갈등의 극한점이 될 것으로 전망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