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가 또 도지사 관사를 폐지했다. 경남도는 지난 10일 도지사 관사폐지를 확정하고 주민들을 위한 복지시설로 전환할 방침을 공표했다. 경남도는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경남리서치에 의뢰해 관사폐지에 대한 찬반 여론을 물어 폐지주장이 46.8%로 존치(36.8%)보다 높게 나오자 전격 폐지를 결정했다. 경남도지사는 조만간 개인주택을 마련, 이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경남도지사관사는 전두환정권인 84년 지은 것으로, 대지 2990평에 건평 210평 규모다.

관사의 연간 운영비는 인건비를 포함 억대를 넘었던 것. 이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다시 충북도지사 관사에 시선이 쏠리고 있다. 2800여평의 충북도지사 관사는 공관 비서 1명과 경비원 2명 등이 상주함으로써 인건비 포함 연간 운영비만도 1억원대에 근접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충북도는 시민사회단체의 폐지 여론에 따라 지난 4월부터 부분개방하고 있는데 현재는 이마저 시들해진 상태다.

 충북시민사회단체 연대회의는 올초 도정개혁 12대 과제중 도지사관사 폐지를 선정하고 충북도에 대책을 촉구했었다. 이에 대해 충북도는 관사를 단순히 주거개념이 아닌 도지사업무공간으로 봐야 한다는 주장을 펴며 부분개방으로 여론을 피해 갔다. 그러나 역대 도지사마다 공관은 은밀한(?) ‘만남의 장소‘로 인식되면서 그 폐해가 종종 도마위에 올려졌다. 어느 땐 언론사 취재 기자가 숨어 공관 출입자를 체크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지역의 한 인사는 “부분개방으로는 절대 시민들의 참여를 끌어낼 수 없다. 전면 폐지로 도지사 개인 아닌 시민들의 시설로 전환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