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 총선 출마 연계, 구설수 올라

충북도 남상우 정무부지사가 대통령과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아 행정수도 이전이 안될 것이라며 대통령을 비난하는 발언을 해 파문이 일고 있다.

<청주기독교방송>에 따르면 남상우 정무부지사는 6일 오후 도청 출입기자들과 간담회 자리에서 “행정수도 이전은 영남권 의원들이 반대해 되지 않을게 뻔하다. 사실은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고 발언했다는 것.

남 부지사는 이어 “건교부 장관이라는 사람이 충청권 의원들만 모아놓고 행정수도 이전을 도와달라고 하는 것만 봐도 정부의 소극적인 태도를 알 수 있다. 제대로 할 의사가 있으면 다른 지역 의원들을 상대로 발로 뛰어야 하는 것 아니냐”며 신행정수도특별법 국회통과 가능성에 부정적인 의견을 제시했다.

특히 남 부지사는 “대통령도 공약만 했지 지금까지 한 일이 거의 없고 아예 한 발 빠져있다“고 노대통령을 겨낭한뒤 ”정부는 되지 않을 것 같으니 손도 대지 않으면서 행정수도 이전이 제대로 추진되지 않으면 한나라당에 뒤집어 씌우려 한다“며 신행정수도특별법 자체에 대한 반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남 부지사는 내년 총선에서 청주 흥덕구 출마를 염두에 두고 한나라당을 노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이날 발언에 대해 “도정 고위 공직자 신분으로써 이렇게 노골적인 정치적 발언을 한 것은 자질이 의심스럽다”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이에대해 남 부지사는 "5일 의회가 끝나고 잠깐 기자실에 들러 기자들과 자연스럽게 얘기를 한 것인데 의미가 한쪽으로 치우쳐 보도되다보니 오해를 사는것 같다. 이날 기자들에게 한 얘기는 특별법 통과를 위해 서울에 올라가 건교위 소속 의원들을 상대로 설득하다보니 영남권 의원들의 반대분위기가 예상외로 심각해 이에 대한 얘기를 한 것이다. 얼마전 최종찬건교부장관이 충청권 의원들을 상대로 더 분발할 것을 촉구했는데 본인이 생각하기엔 정작 급한건 충청권 의원들이 아니라 영남권 의원들이라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이며, 어쨌든 한나라당이 국회의 다수의석을 차지하기 때문에 특별법이 무산될 경우 그 화살은 한나라당에 쏠리게 될것을 사견을 들어 얘기한것 뿐이다. 이 과정에서 대통령과 정부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한 것 뿐이지 특정정당이나 특정 인사를 지칭애 폄하한 것은 절대  아니다."고 해명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A기자는 “남 부지사가 총선출마 뜻을 감추지 않았고 평소 활달한 성품대로 말을 가리지 않는 편이지만, 신행정수도특별법같은 지역의 중대사안을 지극히 개인적인 관점에서 희화적으로 표현한 것은 적절치 못했다고 본다. 아직까지는 충북도정의 부선장이라는 사실을 잠시 잊은 것이 아닌가 싶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