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 항목 중 3개 항목 첫삽, 목표·추진방법 차이나


오늘 '국민과의 대화'를 통해 대표적인 충청권 공약인 세종시(행정중심복합도시) 수정안 추진의 불가피성을 설명할 것으로 알려진 이명박 대통령의 충북 관련 공약 이행정도는 미미한 것으로 파악됐다.

한나라당 충북도당에 따르면 이 대통령의 충북 관련 공약은 오송생명과학단지의 동북아 생명(BT)산업 허브 육성 오창과학단지를 중심으로 한 반도체산업 클러스터 허브 구축 글로벌 메디컬 콤플렉스 조성 및 연계 벨트 구축(강원과 공동) 충주호 물길 100리 르네상스 프로젝트 추진 청주국제공항의 물류공항 기능 확대 등 모두 5개 항목이다.

한나라당 충북도당은 지난해 4·9총선 당시 이 대통령의 공약 5개를 포함한 충북 10대 공약을 발표하기도 했다.

오송단지, 충주호 프로젝트, 청주공항과 관련한 공약은 추진실적을 산술적으로 표현하기는 어렵지만 일단 첫삽을 떴다는 평가다.

오송단지는 첨단의료복합단지로 지정됐고, 충주호 프로젝트는 단양군 단성면 일원의 단양 수중보 건설사업도 23억 원의 설계비가 지난해 확보되면서 디딤돌을 마련했다. 청주공항은 민영화 대상 1호 공항으로 선정됐다.

그러나 이들 사업은 당초 목표와 추진방법에서 당초 기대치에 못미치거나, 정상궤도에 오르기에는 상당기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첨복단지가 대구 신서와 복수지정된 데다 최근 세종시 수정안으로 거론되는 각종 의료관련 기관의 세종시 입주설은 '의약품 및 바이오 의약분야의 국내 최대 거점으로 육성'하겠다던 공약목표와는 다소 거리가 있다.

국제여객노선을 20개 이상 확보하고 특송화물을 중심으로 한 화물수송 기능을 확대해 동북아 물류허브 기능을 할 수 있도록 공항발전 기본정책을 변경하겠다던 청주공항 관련 공약은 민영화 추진 향방에 따라 급진척될 수도 있지만, 현재까지의 상황은 암울하다.

현재 청주공항의 국제 정기 여객노선은 중국 베이징과 상해 노선이 들쑥날쑥 운항될 뿐 전무하다시피 하다. 이렇다 보니 화물수송 기능 확대 또한 요원한 실정이다. 일부 항공사에서는 청주~제주 간 화물운송을 중단하기도 했다.

올해를 기한으로 정해졌던 활주로 및 계류장 확장도 전혀 추진되지 않고 있다.

특히 반도체산업 클러스터 허브 구축과 글로벌 메디컬 콤플렉스 조성 및 연계 벨트 구축 공약 추진은 아직까지 감감무소식이다.

공약대로라면 오창산단에는 2009년 패키지형 지원시스템이 구축되고, 2010년 국가출연의 반도체전문연구소가 설립돼야 하지만 이같은 움직임은 전혀 포착되지 않고 있다.

2009년 실시설계와 토지매입을 통해 글로벌 메디컬 콤플렉스 착공까지 하겠다던 공약도 지켜지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