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장은 ‘영향 無’… 등락 가능성 ‘상존’

신행정수도이전 재건축 분양가 등 변수로 떠올라

택지개발로 뜨는 산남 3지구와 강서지구

지난 10월 29일 정부는 부동산안정을 위한 대책으로 금융과 세제, 주택거래신고제 등을 내놓았지만 청주·청원의 부동산시장은 별다른 동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정부의 부동산대책으로 인해 급매물을 내놓는다든지 가격을 대폭 내려 아파트를 내 놓는 경우는 거의 없다는 것.
청주시내와 청원군의 부동산 대부분은 ‘이번 부동산 대책은 이미 예고됐던 것으로 단기간에 아파트나 토지가격이 내리지는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 대부분이었다.

“지역 부동산시장 큰 영향 없을 것”

청주 가경동 S부동산관계자는 “이번 정부대책은 말 그대로 정부입장만을 표명한 것으로 아직 국회통과와 시행령개정 등의 절차가 남아 있어 대부분의 소유자가 이를 관망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아파트가 위치와 층수, 방향에 따라 시세가 천차만별이고, 또 급매등로로 인해 시세보다 떨어진 가격으로 매매가 되는 경우도 있는데 정부가 어떤 기준으로 실매매가를 정한다는 것인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대부분의 시민들은 ‘부동산시장의 거품을 빼 부동산시장을 안정시킨다’는 취지에서 이번 정부의 부동산대책을 환영하면서도 ‘세금이 늘어나면 실수요자들도 피해를 보게 되는 것 아니냐’며 우려를 나타내기도 했다.

시민 이모씨(31·청주시 상당구 우암동)는 “이번 정부정책으로 아파트평수를 넓혀 이사를 갈때도 세금이 늘어나는 만큼 실수요자도 피해를 보는 것 아니냐”며 “주택담보 비율마저 축소돼 오히려 내 집 마련의 기회마저 줄어들 수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청주 사직동의 K부동산 관계자는 “단기적으로 큰 영향이 없을 것으로 보이지만 내년에 정부청책이 시행된다면 가격하락 등 영향도 있을 수 있다”면서도 “그러나 신행정수도이전이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변수가 많아 오히려 신행정수도 이전과 사직주공 재건축(분양가)등이 부동산시장에 호재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재건축아파트 예상분양가 600만원선?

현대와 대우, 대림아파트 등 메이커아파트의 평당 분양가가 상승곡선을 그린 청주시내 아파트 시장은 불과 1~2년 사이 300만원 후반이던 평당 분양가가 500만원시대에 돌입하면서 메이커아파트의 동반상승을 주도했다. 또한 사직주공 재건축이 확정되면서는 ‘재건축아파트의 분양가는 더 오를 수밖에 없다’는 기대감마저 잠재해 있다.

청주 사직동 K공인중개사 관계자는 “정부의 부동산 정책 등으로 지금은 주춤하고 있지만 사직주공아파트가 평균 2000∼3000만원 오른 가격대에 시세가 형성된 지금에도 분양시 가격이 더 오를 것으로 기대하는 입주자들이 대부분”이라며 “기존의 아파트를 철거한 후 다시 아파트를 세워야 하고 이주비 등 문제로 인한 비용으로 인해 일반아파트에 비해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보고 있어 평당 분양가가 600만원선은 되지 않겠냐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충청권 행정수도 이전문제로 투기행위에 대한 단속이 강화되고 있기는 하지만 충청권에 땅을 사 두려는 외지인들이 많은 상황에서 이는 여전히 부동산 가격을 상승시키는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사직 재건축이 결정된 이후 지은 지 15년 이상된 모충동과 봉명동의 주공아파트들도 ‘다음은 우리차례가 아니냐’는 기대감에 가격을 올려 매물이 나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거래가 뜸한 가운데 모충동 주공아파트 17평의 경우 1500만원이 오른 6000만원선에 매물이 나오는 등 동반상승 결과를 낳았다는 것.

도내에서 처음으로 재건축 결정이 난 사직주공아파트가 청주 아파트시장에 호재로 작용해 메이커아파트의 동반상승을 가져올 것이라는 의견이 설득력을 얻는 가운데 일부에서는 아파트의 재건축은 분양까지 적어도 2년정도가 소요돼 그동안의 변수에 따라 예상 분양가가 큰 차이가 날수 있다는 신중한 입장도 보였다.

떠오르는 산남3지구와 강서지구

산남지구와 강서지구가 택지개발예정지로 확정된 후 청주의 새로운 중심지로 떠오르고 있다.
33만1천평이 택지로 개발되는 산남지구의 경우 대부분 보상이 이미 끝난 상태로 내년 초 상업용지에 대한 공개입찰이 예정돼 있어 벌써부터 관심을 끌고 있다.

토지개발공사 충북본부관계자는 “총33만 1천평이 택지 개발될 산남 3지구의 경우 대부분 보상이 끝난 상태로 충북도로부터 실시계획승인과 공급승인을 거쳐 내년 초 공개입찰을 통해 상업용지를 분양할 예정”이라며 “19만 7천평을 개발할 예정인 강서지구는 아직 보상 준비중으로 분양 시기는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청주 가경동 S부동산 관계자는 “산남동 택지개발지구 분양에 대한 문의전화가 벌써부터 걸려오고 있다”며 “대규모 택지개발이 이루어지는 만큼 규모나 가격면에서 가경동지역과 비슷한 형태가 되지 않겠냐”는 의견을 내 놓았다.

오창·오송 “막차타는게 아니냐”조심

청원군의 경우도 정부정책이 나온 직후 매매가 다소 줄었지만 매매가격은 전과 큰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청원군 강외면 오송리의 K부동산관계자는 “부동산 대책이 처음 나왔을 때는 세금 등에 대한 문의가 많았지만 지금은 뜸한 상태로 급매물도 거의 없다. 오송 지역의 경우 행정수도이전 등의 기대로 1∼2년새 땅값이 급격히 올라 관리지역의 경우 땅값이 평당 150만원선에서  매매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가격은 떨어지지 않고 있다. 하지만 단기간에 수 배씩이나 오른 만큼 위험부담도 생각해야 한다“며 ”지금은 투자자들도 ‘막차를 타는 게 아니냐’며 반신반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다른 관계자는 “오창의 경우 현재 중심상업지구의 땅값은 평당 500만원 안팎에 거래되고 있으며 최근 들어서도 부동산가의 약보합세 분위기는 계속되고 있다”며 “이번에 나온 부동산정책이 주택에 한정돼 있어 토지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큰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오창과 오송모두 땅값이 짧은시간에 치솟았다가 몇 개월간 주춤거리는 식의 관망세가 반복돼 왔다”며 “이제는 안정세로 돌아섰다는게 일반적인 견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