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상동몽의 충북도와 복지부 의지 갖고 추진
충북대 교육부 과기부 등의 반대가 걸림돌

 “식품·의약 안전청, 국립보건원, 국립독성연구원, 보건산업진흥원은 대성공. 하지만 보건과학기술원은 앞으로 숱한 우여곡절이 예상됨.”
충북도와 보건복지부가 오송생명과학단지 내에 설립을 추진중인 ‘보건과학기술원’(가칭), 일명 ‘보건 카이스트’가 교육부 과학기술부 등 타 정부 부처와 충북대 등 이해 당사자들의 비협조로 수년째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보건복지부가 올해 기획예산처에 관련예산을 신청한 것으로 밝혀져 귀추가 주목된다.

충북도와 보건복지부는 충청리뷰 기자와의 통화에서 “대덕연구단지에 있는 카이스트(KAIST;과학기술원)처럼 오송단지에 ‘보건 카이스트’를 설립하기 위해 오래 전부터 노력하고 있지만 4년째 예산확정 과정에서 관련부처들의 집중적인 견제로 무산돼 왔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보건복지부에서는 올해에도 기획예산처에 보건카이스트 설립에 필요한 관련예산을 신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고급 보건의료 인력 양성 위해 필요”

충북도는 “오송에 고급 보건의료 인력을 전문으로 양성할 목적으로 보건과학기술원, 일명 보건카이스트를 설립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뜻대로 진행되지 않고 있어 아쉽다”며 “대덕연구단지가 오늘날과 같이 성장할 수 있었던 데에는 카이스트의 역할이 매우 컸던 게 사실이며 이런 차원에서 오송생명과학단지가 바이오산업의 메카로 성장하려면 보건카이스트의 설립은 반드시 실현돼야 한다”는 간절한 희망을 나타냈다. 충북도는 “특히 보건과학기술원이 들어설 경우 석·박사급 고급 두뇌들이 지역에 항구적으로 몰려들게 됨으로써 무한한 성장 잠재력을 확보하는 결과로 이어질 것”이라고 강력한 의지를 내비쳤다.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진흥과 최기호 사무관은 “애초 오송생명과학단지를 구상할 때부터 산·학·관·연 집적 단지로 구상했고 연장선에서 보건과학기술원을 추진해 왔다”며 “하지만 4년전부터 해마다 예산을 신청했으나 번번이 무산됐다”고 말했다. 최 사무관은 “보건과학기술원 설립 문제는 당초에 과학기술원(KAIST)을 두고 있는 과학기술부와 대학교를 포함한 고등교육부문을 총괄하는 교육부 등과 협의를 거쳐 추진한 사업”이라며 “그런데도 이들 부처가 뒤늦게 발목을 잡는 바람에 추진에 난항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충북대와 교육부는 그들대로, 카이스트를 설립해 운영하고 있는 과학기술부는 과기부대로 “기존에 있는 (충북대 및 카이스트 등) 교육기관만으로도 관련분야의 인재를 육성할 수 있는데 뭐하러 비슷한 기능의 대학원을 이중으로 만들려 하느냐”고 반발하고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 기획예산처 역시 ‘오송생명과학단지는 실체도 없는 존재인데 그곳에 무슨 교육기관을 신설한다는 것이냐’는 논리로 보건복지부의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아 왔다는 것이다.

2000억대 예산신청 받아들여질까

그러나 보건복지부는 지난 10월 27일 대통령까지 참석한 가운데 마침내 오송단지가 기공식을 갖고 본격적인 조성공사에 들어가자 이를 계기로 관련예산을 다시 신청하는 등 추진의지를 새롭게 하고 있다. 복지부는 “현재 예산처에서는 예산책정을 위한 전 단계로 ‘설립 타당성 조사’를 진행 중”이라며 “보건복지부가 신청한 예산은 보건과학기술원 이외에 창업보육센터 바이오정보센터 등 연구지원 시설을 포함해 총 2000억원 규모에 달하는 데 올해 안으로 타당성 조사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에 대해 충북대는 “우리 대학도 오송에 11만평에 달하는 대학부지를 확보, 의대 약대 수의대 등 생명과학분야를 집적시킨 대학원 형태의 가칭 보건의료과학기술원을 설립하는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며 “오창에 이미 확보한 14만평에도 첨단과학기술대학(가칭)을 세울 계획”이라고 말했다. 학교 관계자는 “그러니 우리로선 학교 자체의 중장기 학교발전계획과 중복되는 충북도 및 보건복지부의 계획에 문제의식을 가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충북대의 계획은 “오송단지가 완전히 준공된 후 토지공사에서 충북대에 우선 공급키로 약속한 땅을 분양받아 그때 가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운다”는 것이어서 주도권(이니셔티브) 잡기에서는 일단 보건복지부에 밀린 것 아니냐는 지적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