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 이전 규모는 1~3개정도로 최소화
IT·BT 등 첨단분야 대기업·연구소 유치

<한국일보>여권은 세종시에 이전하는 정부 부처의 규모를 1~3개로 최소화하거나 부처 이전 계획을 백지화하는 대신에 첨단산업을 유치해 자족기능을 갖춘 '국제과학기술도시'를 건설하는 세종시 수정안의 골격을 마련한 것으로 22일 알려졌다.

여권은 울산, 포항, 구미, 창원 등처럼 경제성을 갖춘 산업단지를 만들되 환경오염이 없는 첨단산업을 유치함으로써 이명박 대통령이 대선 당시 공약한 '명품첨단도시'를 건설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세종시 수정안의 골자는 부처 이전 대상을 9부2처2청(원안)에서 교육과학기술부 환경부 등 1~3개로 줄이는 대신 정보기술(IT) 생명공학기술(BT) 등 첨단산업분야의 대기업들과 대학, 연구소, 국내외 의료기관 등을 유치하는 것이다.

여권 핵심 관계자는 이날 "이 대통령은 정부 부처를 원안대로 이전할 경우 비효율적인데다 충청권 발전을 위해서도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다"면서 "첨단산업 분야의 대기업 등을 유치해 녹색의 첨단도시를 만드는 등의 주요 방향이 사실상 결정됐다"고 말했다.

여권의 다른 관계자는 "브라질과 호주의 행정수도인 브라질리아와 캔버라도 성공하지 못했고, 일본도 수도 이전을 검토하다 백지화했다"면서 부처 이전에 부정적 시각을 드러냈다.

이 대통령도 최근 측근들에게 "지역 주민들이 장기적으로 먹고 살 수 있는 산업기반을 만들어 줘야 한다"면서 포항 및 구미 등의 사례를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여권이 세종시 수정안을 추진하려면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특별법을 개정해야 하는데, 야권의 반발이 워낙 강해 제대로 실행할 수 있을지 불투명하다.

자유선진당 이회창 총재는 이날 최고위원·당5역 연석회의에서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특별법은 세종시를 행정중심 기능 외에 친환경도시, 인간중심도시, 정보도시로 조성하도록 돼 있다"며 "법에 규정된 대로만 충실하게 조성한다면 자족 기능을 충분히 갖춘 도시가 될 것"이라고 반박했다.

민주당 충남도당위원장인 양승조 의원도 이날 성명서를 통해 "산업도시 하나 만들자고 했으면 무엇 때문에 수도 이전 논의까지 했단 말이냐"고 반발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