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휴암·서촌지역 소각장 반대’ 주민 집단반발

청주시, “유치 신청 했기 때문에 검토했을 뿐”‘청주시 강서·휴암·서촌 18통 소각장 반대’ 주민들과 청주환경운동연합은 지난 10월 27일 청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소각장 유치 신청은 무효라고 선언했다. 30여명의 주민들은 지난달 22일 ‘청주권 광역쓰레기매립장 청주시 주민지원협의체’(이하 주민지원협의체) 조관희 위원장이 청주시에 소각장 유치를 신청한 것은 주민들을 기만한 것이며 개인 의견에 불과하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주민 의사 물어본 적 없다”

휴암동 주민 박귀환씨는 “조 위원장이 마치 주민들의 의견인양 발표했는데 우리들에게 의사를 물어본 적이 없다. 주민지원협의체는 7개 부락 통장으로 구성됐을 뿐이고 이런 것을 결정할 권한이 없다”며 “조 위원장을 제외한 나머지 6명의 협의체 위원들이 조씨 해임건의안에 서명까지 했다”고 주장했다. 실제 협의 위원들은 ‘조 위원장이 동의없이 소각장 유치 기자회견을 자청, 왜곡된 여론을 언론에 발표함으로써 해당 지역 주민들을 정신적인 고통에 시달리게 하고 품위를 손상시켜 해임안건에 서명날인한다’는 내용의 서류를 작성했다.

문제의 주민지원협의체는 쓰레기 매립장 운영 실태를 감시하고, 매년 시에서 지원되는 주민지원사업비 15억원을 배분·관리하며 사업 내용을 확정짓는 역할을 맡았을 뿐 주민 대표기구는 아닌 것으로 알려졌다. 그럼에도 조 위원장은 당시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쓰레기 소각장 유치 의견은 협의체 정식 안건이며 만장일치로 결정됐고 주민들도 찬성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지역의 일부 신문과 방송사는 조 위원장의 말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여 소각장 유치 문제가 완전 해결된 것처럼 보도했고, 이 부분에 대해 주민들도 서운한 감정을 표출했다.

이 날 기자회견에서 강내면 학천리 이병돈 이장은 “조 위원장은 강서동에서 쓰레기 반대 투쟁을 하던 사람이고, 발전기금 100억원 받아야 주민 위해 쓰여지는 것도 아니니 속지마라”고 전제하고 “쓰레기 매립장 때문에 고통받은 학천리 인접 지역에 또 소각장이 들어선다는 것은 고통분담 차원에서 맞지 않는다”고 강력 항의했다.

청주시 “소각장 꼭 설치해야 돼”

쓰레기 소각장은 안전하지도 않고 경제적이지도 않아 처음부터 반대한다는 입장을 고수해온 청주환경운동연합은 국비를 반납할 위기에 놓여 있고, 매립장이 포화상태라 시기가 촉박하다는 이유를 들어 시가 소각장 설치를 서두르고 있지만, 타당성 검토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조 위원장의 의견은 완전 무효라며 광역쓰레기소각장 설치문제를 전면 재검토 할 것을 요구했다. 이 날 주민과 환경운동연합의 주장은 문제있는 시설은 우리지역뿐 아니라 다른 지역도 안된다는 것이라며 쓰레기 문제는 감량과 재활용 쪽으로 가야 한다는 것이다.

한편 청주시 관계자는 “현재 소각장 유치 의견이 찬·반으로 갈린 상황이라 공론 절차를 거쳐 결정할 것이다. 그러나 소각장은 해도 되고 안해도 되는 시설이 아니라 반드시 해야 된다”고 못박았다. 또 조 위원장의 개인 의견을 청주시가 받아들인 것에 대해서는 “당시로서는 유치 신청을 했기 때문에 검토할 필요가 있었다”고 대답했다.

국비를 반납해야 한다는 항간의 여론에 대해 그는 “현재까지 적립된 돈이 86억원인데 국비를 제대로 소화하지 못하면 반납해야 한다. 환경기초시설 설치비로 교부된 국비를 반납하면 3년 동안 받을 수 없다”고 말했다. 어쨌든 혐오시설을 설치할 때 자치단체에서 주민의견을 가장 우선시 하는 만큼 이번의 주민지원협의체 쓰레기 소각장 유치 건은 불발로 끝날 가능성이 높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