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많던 태권도 공원 조성 사업이 다시 수면위로 부상하고 있다.

문화관광부는 지난 6월25일 ‘국민체육진흥 5개년계획’중 세계 태권도공원 조성사업을 발표했다. 태권도 종주국의 상징물을 조성해 국내외 태권도인의 순례·수련의 장으로 활용하고 21세기 국가전략관광자원으로 개발한다는 것이 사업의 취지이다.

이 계획에 따르면 태권도공원 조성사업은 내년에 가칭 재단법인 ‘태권도 공원 추진위원회’를 설립해 다음해부터 2005년까지 후보지를 선정하고 2008년까지 완공한다. 총 사업비는 공공부문 1385억원과 민자 259억원 등 총 1644억원 규모이다.

문화관광부는 국민의 정부 시절 2000년부터 2007년까지 1백만평 이상의 규모의 부지에 2000억원을 투입, 태권도 역사관, 기념관, 연수원, 숙박시설, 태권도대학 등이 조성된 태권도 성지를 조성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당시 전국 24개 자치단체가 태권도공원 유치를 신청했다. 이중 2개 자치단체가 포기한 상태다. 이렇게 많은 자치단체에서 공원 유치에 나선 것은 막대한 예산이 지원되는 만큼 지역경제 활성화와 그 파급 효과가 엄청나기 때문이다.

충북의 경우 보은, 진천군이 나섰는데 보은군은 산외면 신정리 150만평을 태권도공원 후보지로 추천했으며 진천군은 화랑도의 상징인 김유신 장군의 탄생지라는 점을 내세워 태권도 공원의 최적지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22개 자치단체 모두 저마다의 배경을 내걸고 전면전을 펼칠 것이 뻔해 태권도 공원의 충북 유치는 산 너머 산이다.

지역의 뜻있는 사람들은 “22대1의 경쟁률을 뚫기 위해서는 먼저 진천군, 보은군의 단일화가 시급하다”고 입을 모은다. 하지만 현실은 만만치가 않다. 구체적으로 누가 양보할 것이냐는 문제에서 좀처럼 견해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중재할 만한 지역원로, 시민, 사회단체도 찾기 힘들다. 엄청난 정치적 부담 때문이다. 도세가 약한 충북의 현실에서 두 자치단체의 힘겨루기는 계속되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