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35억원 반영, 3년간 실시설계도 마무리 못해

정부가 내년도 예산안에 중앙선 철도 강원 남원주~충북 제천 구간 복선화사업비를 '찔끔' 반영하면서 사업 장기화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제천시의회와 원주시의회는 물론 충북 시군의회 모두가 '조기추진'에 한목소리를 냈으나 공허한 메아리로 돌아온 셈이 됐다.

22일 제천시에 따르면 정부는 내년도 이 사업 예산으로 실시설계비 35억원을 반영했다. 의회 등이 올해 하반기 추가경정예산에 반영해 달라고 요구해왔던 50억원보다도 줄어든 것이다.

의회 등은 올해 50억원을 추가반영한 뒤 내년 예산에 150억원을 편성해 달라고 요구해 왔다.

이 사업은 전체 실시설계비 241억원 중 2007년 56억원의 사업비가 반영돼 실시설계가 착수됐다. 그러나 지난해 사업비 배정이 전혀 이뤄지지 않아 설계가 중단된 상태다.

게다가 내년도 사업비 역시 전체 실시설계비에는 크게 못미처 실시설계 내년 마무리도 불투명하게 됐다.

당초 정부는 남원주~제천 구간 41.1㎞ 복선화 사업을 2012년까지 완공한다는 계획이었다. 2006년 초까지 실시설계를 완료한 뒤 공사에 들어갈 예정이었으나 사업비 확보에 어려움을 겪어 오면서 전체 공정이 지연되고 있다.

이 사업은 수도권과 원주, 제천을 전철로 연결한다는 점에서 중부내륙지역 철도인프라의 획기적 개선은 물론 수도권 인구분산과 지역 관광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돼 왔다.

반면 제천~쌍용 간 태백선과 제천~도담 간 중앙선 철도이설 사업 등에는 850억원이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돼 우선순위가 뒤바뀐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제천시의회의 한 관계자는 "원주~제천 중앙선 복선화는 제천지역 다른 철도사업보다도 우선 추진돼야 하는 시급한 사업"이라면서 "사업비 추가 확보를 위해 시와 정치권이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정부 예산안이 국회에서 확정될 때까지 지역생존 차원에서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한 뒤 "중앙선 철도복선화 사업의 조기추진을 위해 지역 국회의원과 함께 추가 예산확보에 힘쓸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제천시의회와 원주시의회, 충북시군의장단협의회는 지난 7월과 8월 "국토 동남부 균형개발을 위해 중앙선 철도 복선화가 시급하다"는 내용의 조기추진 건의문을 잇따라 채택해 정부에 보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