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찬 국무총리 후보자는 논란이 되고 있는 자신의 세종시 관련 발언에 대해 "취소할 용의도, 사과할 용의도 없다"고 밝혀 파장이 그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또 여야 의원들의 질문 공세에도 일관되게 "세종시는 비효율적"이라는 입장을 견지, 향후 세종시 건설이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이와 함께 청문회를 통과해 총리직을 수행할 경우 충청지역과 상당한 다툼이 예상돼 내년 지방선거 등을 앞두고 세종시가 정국의 뇌관으로 급부상할 가능성도 높아졌다.

21일 정운찬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민주당 김종률 의원은 세종시 수정발언과 관련, "정 후보자의 발언은 여야가 합의해 국회에서 통과된 법을 위반하는 발언이자 총리로서 부적절한 발언이다. 취소하거나 사과할 용의가 있는가"고 질문을 하자 "취소할 용의도, 사과할 용의도 없다"고 답변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법이 추진 방향을 이미 정해놓고 있는데 자꾸 그렇게 말하는 것은 법에 위반되는 것"이라고 비판하며 "이완용도 나라를 팔았을 때 나라를 위한다는 명분을 내걸었었다"고 맹비난했다.

정 후보자는 구체적으로 비효율성을 설명해달라는 한나라당 차명진 의원의 질문에 독일의 행정기관이 본과 베를린 두 곳에 나뉘어 있는 것을 예로 들며 "굉장히 혼란과 비효율이 많다"며 "장·차관 모임시 많은 인력이 이동해야 하는 점과 서류 등의 문서가 이동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정 후보자는 또 "원래 수도를 옮기려고 했지만 위헌 판정을 받자 타협한 것 같다"며 "그래서 반 정도 (청사를) 옮기자고 한 것 같다"고 말해 행정도시 건설 자체에 대한 근본적인 시각이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자족도시 건설이 중요하다'는 지적에는 "거기에는 과학 연구기관이나 대학 등 여러가지가 들어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필요하다면 더 많은 예산을 들여서라도 자족적으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려고 한다. 중요한 것은 세종시 원안 통과 여부가 아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자유선진당 박상돈 의원은 세종시가 비효율적이라는 정 후보자의 발언을 놓고 세종시 후퇴를 위해 악역을 맡은 것 아니냐고 따지자 정 후보자는 자신도 충청 출신이라며 충청도에 피해가 없도록 하겠다고 말하고, 필요하다면 투입 예산을 증액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행정도시 무산음모 저지 충청권비상대책위'와 충청권 국회의원들은 이날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회는 행정도시 변질을 획책하는 정운찬 총리 인준을 거부하라"고 촉구하는 등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