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찬 총리후보자 청문회 여·야 격돌, 시민단체 사퇴요구

21일 정운찬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예상대로 세종시 문제가 최대 쟁점이었다. 특히 민주당 등 야당은 정 후보자의 세종시 수정발언에 대한 파상공세를 펼쳤다. 충청권 시민사회단체들은 정 후보자의 즉각 사퇴를 요구했다.

◇ 청문회장

야당 의원들은 즉각 세종시 건설을 축소하려는 의도가 아니냐고 추궁했다. 그러면서 인구와 경제력의 절반이 집중된 수도권 과밀화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고려할 때 세종시 원안 추진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저격수로 나선 김종률 의원(증평·진천·괴산·음성)은 "(세종시 건설과 관련해) 뒤늦게 효율성 운운하는 것은 자다가 봉창 두드리는 생뚱맞은 말"이라며 "국정을 총괄해야 할 총리로서 이 정도 의식을 가진 분이 기본적인 자질이 있는지 의심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후보자가 세종시 원안 재검토를 굽히지 않는다면 총리직이 탐나서 세종시를 판 배신자라는 낙인이 찍힐 것"이라며 "구한말 매국노 이완용도 나라를 파는 명분은 나라를 위한다는 것이었다"고 맹비난했다.

자유선진당 박상돈 의원(천안)은 "(정 후보자가) 세종시에 대해 개념상 혼란을 겪고 있거나 정확히 알지 못하고 있다"며 국토균형발전의 측면을 부각시켰다.

박 의원은 또 정 후보자의 고향이 공주인 점을 들어 "말로만 떠들던 세종시 축소의 실체가 총리 입으로 확인됐고 악역의 총대를 매고 있다"며 "고향 출신이 해서는 안될 악역"이라고 비판했다.

◇ 정치권

민주당 노영민 대변인은 "세종시 축소의 선봉대원"이라고 비난했고, 자유선진당은 의원 일동의 성명을 통해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세종시에 대한 정 후보자의 입장과 인준 표결 연계 방침을 시사한 야당으로서는 예정된 행보인 셈이다.

노 대변인은 이날 오후 현안브리핑을 통해 "세종시는 총리실을 포함한 9부 2처 2청을 이전해서 행정이 중심이 되는 복합도시를 만드는 국책사업이다. 그런데 정운찬 총리후보자는 행정중심도시 이야기는 쏙 빼놓고 복합도시 이야기만 하고 있다"고 지적한 뒤 "마치 이명박 대통령이 모호하게 이야기하는 명품도시나 과학비즈니스도시 등과 아주 흡사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 후보자가 세종시 축소의 선봉대원이라는 고향의 지적에 대해서도 경청해야 한다"며 "결국 고향 사람을 내세워 고향을 치겠다는 비열한 의도라는 지역의 들끓는 여론이 사실로 확인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선진당은 성명을 통해 "(정 후보자가) 총리지명 당시 세종시 원안 수정발언으로 국론분열과 국민적 분노를 야기했음에도 불구하고 청문회 석상에서 이런 무책임하고도 부적절한 망언을 소신으로 거짓 위장해 되풀이했다"고 질책했다.

이들은 또 "청문회에서 드러난 앞서의 총체적인 문제점만으로도 정 후보자가 총리로서 부적격자임을 재차 천명하면서 정 후보자가 국민 앞에 사과하고 즉각 자진사퇴하거나 이명박 대통령이 결단을 내려 총리지명을 철회할 것을 엄중히 촉구하는 바"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 충청권 시민사회단체

충청권 시민사회단체를 총망라한 '행정중심복합도시 무산음모 저지 충청권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논평을 내어 "정 후보자는 총리직을 즉각 자진사퇴하라"고 촉구했다.

비대위는 "자족기능과 효율성에 대한 문제제기는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니다. 한나라당 의원들의 망언, 행정수도와 행정도시를 반대해온 단체들의 주장, 일부 중앙언론들의 매도를 통해 누차 주장되어 온 것으로 결국 9부2처2청을 옮기지 않겠다는 주장과 동일한 것으로 일고의 가치도 없다"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정 후보자가 그동안 변경고시를 이행하지 않고 직무를 유기한 것에 대해 말꼬리를 흐리는 것도 기대할 것이 없음을 증명하는 것이고, 정 후보자의 주장은 최소한의 학문적 접근도 결여된 MB코드맞추기식 발언에 불과하다"며 "국회는 정 후보자에 대한 국회인준을 거부하는 것이 마땅하고 순리"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