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시대의원대회 '현실적 운영시스템 갖춘뒤 시작해야'

민주노총이 임원 직선제 시행을 3년 간 유예하기로 한 중앙위원회의 규약 개정안 의결을 유보했다.

민주노총은 11일 충북 충주시 동량면 충주호리조트에서 열린 제47차 임시 대의원대회에서 이 규약 개정안에 대한 토론을 거듭했으나 결론을 내지 못하고 차기 대의원대회에서 이를 처리키로 했다.

앞서 2007년 4월 총연맹 임원 직선제 시행을 결의한 민주노총은 올해 하반기부터 이를 도입키로 했었으나 중앙위원회는 지난 8월 현실적인 문제 등을 들어 이를 유예하기로 했었다.

470명의 대의원이 참석한 이날 임시 대의원대회에서는 "민주노총의 온전한 민주화를 위해 예정대로 시행돼야 한다"는 주장과 "운영 시스템을 갖춘 뒤 시작해야 한다"는 의견이 대립했다.

민주노총에 따르면 산하 단위노조가 조직의 혼란을 이유로 조합원 명부 제출을 꺼리고 있는데다 산별노조 조차 회사 측의 비협조로 직선제 시행을 위한 조합원 명부 확보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조합비 납부 여부를 취합하는 것도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민주노총 집행부는 유예기간 동안 가맹 산하조직에 직선제 이행 조건을 준비하도록 하고, 특별기구도 만들어 내년 1월까지 실시 로드맵을 완성한 뒤 시스템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을 제시했다.

또 이날 대의원 대회에서는 올해 상반기 회계감사 보고와 하반기 사업계획 등의 안건도 처리됐다. 특히 민주노총 내부에서 발생한 성폭력 사건 대책으로 결성된 성평등 미래위원회 운영방안도 논의했다.

이와 함께 민주노총은 "진보정당 세력의 분열로 노동자 정치세력화 운동이 무력화 돼 가고 있다"며 진보정당 세력의 단결과 통합을 촉구하는 선언문을 채택하기도 했다.

선언문에서 민주노총은 "모든 진보정당 세력은 단결과 통합의 힘으로 이명박 정권 퇴진 투쟁을 전면적으로 전개하고 지방선거, 총선, 대선에서 민중집권 시대의 대안정당으로 거듭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