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여론조사뒤 지방의회 의결하면 통합 결정

청원군의회가 청주시와 청원군의 행정구역 통합에 있어 '1차 캐스팅 보트(Casting Vote)' 역할할 것으로 보인다.

행정안전부가 지난달 28일 '자치단체 자율통합 지원계획'을 통해 밝힌 시·군·구간 자율통합 추진절차 및 향후 계획에 따르면 9월 말까지 주민, 의회, 단체장의 통합 건의가 있을 경우 10월 초 여론조사 후 10월 중순께 지방의회 의견을 청취할 계획이다.

행안부는 11월 시·군·구의회가 주민투표 발의 전 통합에 대해 의결할 경우 주민투표 절차를 거치지 않고, 12월 중 통합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12월 중 해당 지방자치단체 공동 통합추진위원회를 구성해 통합추진계획을 마련한 뒤 12월 말까지 행안부가 자치단체 설치법을 마련해 2010년 7월1일 통합 자치단체를 출범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9월 중 청주시가 행안부에 청원군과 통합을 건의할 경우 최근 여론조사를 통해 밝혀진 청원군민들의 통합찬성 우세를 토대로 할 때 청원군의회의 의결여부가 주민투표 유무를 결정하게 된다.

청원군의회가 통합 찬성을 의결할 경우 주민투표없이 통합이 결정되지만 통합 반대를 의결할 경우 12월 초 주민투표 절차를 거쳐야 한다는 것이다.

지난해 3월 청주MBC가 청원군민을 대상으로 통합 찬반여론을 조사한 결과, 찬성 60.2%, 반대 39.8%로 조사된데 이어 같은 해 10월 CJB청주방송의 여론조사는 찬성 67.7%, 반대 30.1%, 11월 KBS의 여론조사는 찬성 76.6%, 반대 23.4% 등으로 집계됐기 때문이다.

또 청주시내 생활권인 내수읍과 오창읍의 대규모 아파트단지 입주뿐만 아니라 옥산, 남일, 미원, 낭성 등에서도 통합 찬성여론이 확산되고 있다는 것이 청원군민들의 여론이다.

이와 함께 청주시의회는 지난해 12월 청주시와 청원군의 통합을 지원하기 위한 '통합지원 전체위원회'를 구성, 양 지역간 교류사업 추진 및 지원, 청원·청주 통합의 당위성과 통합 후의 비전 홍보, 민간주도 통합추진위원회 구성 지원 및 활동 지원 등의 활동을 벌이고 있다.

더불어 청원·청주통합상생발전위원회와 청원·청주통합 군민추진위원회가 왕성한 활동을 벌이는 등 청주·청원통합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남상우 청주시장은 이와 관련, 1일 직원정례조회를 통해 "지난 1994년, 2005년 청주·청원 통합 노력이 실패했으나 이번에 실패한다면 영원히 청주·청원이 함께 발전할 수 없는 마지막 기회"라며 "3개월동안 100일 작전을 펼치듯 청주시민과 청원군민의 투표율과 찬성률을 높이는 등 백년대계의 기틀을 마련하자"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