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와 청원·청주통합 군민추진위원회, 청원·청주상생발전위원회는 26일 행정안전부가 발표한 기초단체간 자율통합에 대한 특별 지원대책에 대해 일제히 환영했다.

남상우 청주시장은 이날 "각 부처별 각종 지원책이 발표된 것에 대해 크게 환영한다"고 밝혔다.

남 시장은 "통합이후 각종 인센티브가 지원될 경우 청원군지역의 SOC확충 등에 대부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통합추진을 청주시가 주도적으로 나서지 않는 대신 상생발전위와 군민추진위 등 시민사회단체의 통합을 위한 활동에 대해 선거법 테두리에서 행정·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일부 청원군민들이 우려하고 있는 쓰레기매립장과 소각장 등 혐오시설은 현재 청주시내 시설로 충분히 소화할 수 있어 추가건설이 필요없다"며 "청원군지역의 땅값상승으로 인한 지방세부담도 10년가량 종전대로 유지하는 한편 청원군공무원들에 대한 인사도 크게 배려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청원·청주통합 군민추진위원회도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정부가 전면적인 행정구역개편정책의 일환으로 기초단체 간 자율통합에 대해 특별 인센티브 부여안을 확정 발표한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군민추진위는 "이번 정부의 자율통합 특별지원 발표가 교착국면에 있던 청원·청주통합의 새로운 전환점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청원·청주통합은 정부의 행적구역 개편과 맞물려 통합의 당위성에 있어서 전국 1순위 대상 지역이자 거스를 수 없는 대세"라고 주장했다.

군민추진위는 "김재욱 청원군수와 군의회는 군민들에게 막대한 혜택이 부여되는 자율통합의 기회를 놓쳐 15만 군민들에게 씻을 수 없는 정책적 과오를 범하지 말기를 바란다"며 "청원시 승격 추진을 전면 중단하고, 통합논의에 전향적으로 나설 것"을 촉구했다.

청원·청주상생발전위원회 역시 "정부의 행정구역 자율 통합지역 지원계획 발표를 환영한다"며 "청주시는 통합에 대한 진정성을 보이고, 청원군은 군민의 뜻을 받들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상생위는 이번 발표로 단체장과 지역 정치인들에 의해 교착상태에 빠졌던 청원·청주 통합운동이 더욱 가열차게 진행될 수 있는 촉매제가 될 것이라며 청원·청주는 통합 인센티브 여부와 관계없이 지역발전과 주민편익을 위해 반드시 통합해야 마땅한 지역이라고 강조했다.

상생위는 "청주시와 시의회는 자기 희생적 양보와 결단으로 통합이후 청원군민들이 소외될 것이라는 불안감을 불식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며 "청원군과 군의회도 군민의 입장에서 청원·청주 통합으로 인해 우려되는 점이 무엇인지를 세심하게 살피고, 이에 대한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