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행정수도연구단 입지기준 발표

신행정수도의 입지를 정할 주요한 기준은 접근성과 통합성, 국토의 균형발전 등 이전효과가 돼야 한다는 견해가 제시됐다. 이런 가운데 이같은 효과를 극대화할 전국의 인구와 산업, 그리고 면적의 중심점이 모두 충북에 위치해 있다는 결과가 제시돼 큰 관심을 끌고있다.

21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국토연구원 대한지리학회 대한도시학회 국토계획학회 등 14개 기관으로 구성된 '신행정수도연구단'은 신행정수도의 입지 기준에 관한 세미나를 열고 이같은 의견을 내놓았다.

이날 주제발표에 나선 주성재 경희대 교수는 신행정수도 입지 기본방향으로 △통합성 및 상징성(국민통합과 지역갈등 해소) △중심성(국토의 물리·심리적 중심) △기능성(정칟행정수도의 자족성) △환경성 및 안전성(쾌적한 환경)을 들었다.
특히 주 교수는 "전국 인구의 중심점은 청원군 가덕면 청룡리, 면적중심점은 옥천군 청성면 장연리, 산업중심점은 청원군 남일면 월오리 등 국토중심점이 모두 충청권(충북)에 있어 새 행정수도가 이 지역에 들어서는 것이 타당하다"고 평가해 지대한 관심을 끌어 모았다.

또 충북은 전국으로 가는 총 통행시간이 가장 짧은 지역으로도 꼽혔다. 충남은 충북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또 최적의 새 행정수도 입지를 고르기 위한 기준으로 균형발전효과와 접근성, 자연조건, 환경보전, 개발 용이성 등 5개 기본 평가항목에 15개의 세부평가항목이 제시됐다. 연구단은 이같은 항목에 중요도에 따라 가중치를 매기고 종합점수를 내 후보지 가운데 신행정수도 부지를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신행정수도연구단은 이같은 의견은 다음달 권역별로 열릴 공청회를 통해 여론을 수렴한 뒤 12월중에 최종안을 정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