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강희 편집국장

다시 말하지만 세종시 건설은 국가균형발전정책의 핵심이다.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전 등으로 세종시가 잠시 가려졌지만, 우리에게 세종시는 매우 중요한 문제다. 참여정부 때 수도권을 제외한 지방은 행정수도 이전을 얼마나 열렬히 지지했는가. 비록 행정중심복합도시로 축소 됐지만, 그래도 균형발전의 취지를 담은 세종시는 원안대로 건설돼야 한다.

‘군대를 동원해서라도 수도 이전을 반대하겠다’는 이명박 후보를 대통령으로 뽑은 죄로 우리는 지금 ‘바람앞의 등불’같은 세종시 건설과정을 지켜보고 있다. 정부는 빨리 하라는 정부기관 이전 변경고시는 하지 않고 기회만 있으면 세종시를 무력화시킬 궁리만 하고 있는 게 틀림없다.

최근 정부와 청와대, 한나라당이 세종시의 기능을 과학 비즈니스도시로 변경하는 대안을 만들어놓고 지난 5월 공표하려다 여의치 않아 미루고 있다는 언론보도가 충격적이다. 보도에 의하면 한나라당 친이계 의원이 “세종시 성격변경론을 여론에 띄워보고 안될 것 같으면 털고 정리하자”며 세종시 축소·변질 의도를 그대로 드러냈다는 후문이다. 이 때문에 얼마전 박병석 의원이 폭로한 정부기관의 세종시 축소 용역이 사실일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하지만 이 건 아니다. 세종시는 충청권만의 문제가 아니다. 충남 연기·공주만의 문제는 더더욱 아니다. 비대해질대로 비대해져 터질 지경에 있는 수도 서울과 상대적으로 영양실조에 빠져 있는 지방의 균형발전을 위해 나온 고육지책이 세종시다. 과학 비즈니스도시는 이 대통령이 후보시절 꺼낸 과학비즈니스벨트 건설과 같은 연장선상에 있는 것 같다.

한 때 세종시를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로 대치하는 것 아니냐는 얘기가 나왔을 때 이 대통령은 아니라고 말했다. 세종시는 원안대로 추진하고 세계적인 명품도시를 건설할 것이라는 약속까지 하지 않았는가. 만일 그렇다면 너무 실망스럽다. 약속 저버리기를 손바닥 뒤집는 것처럼 쉽게 생각하는 정부가 싫다. 이 정부는 국민을 바보로 아는 정부임에 틀림없다.

주변에서 많은 사람들이 말한다. “세종시가 되겠어?” “정부부처가 세종시로 이전한대?” “인구 50만명의 도시가 무슨 광역지자체야?” 이런 사람들에게 해 줄 말이 있다. 우리가 이렇게 생각하면 세종시는 ‘잘못 태어난’ 작은 동네 밖에 되지 않는다고. 우리가 세종시를 의심할수록 세종시는 멀어질 것이다. 마음으로부터, 눈으로부터…그래서 “세종시는 원안대로 돼야 한다” “세종시는 국가균형발전의 염원을 담은 명품도시로 태어나야 한다”고 믿고, 그렇게 말해야 한다.

우리지역에서 화두가 된 세종시 편입 찬·반논쟁도 큰 그림에서 볼 때는 그리 중요한 문제가 아니다. 세종시가 세종시답게 건설되는 것이 먼저다. 첨복단지 유치에 성공한 충북도도 이제 세종시 건설에 나서야 한다. 충북도는 세종시를 충남의 기초지자체로 주고 말 것처럼 ‘강건너 불구경’이다. 다시 세종시 건설에 힘을 모아야 할 때다.

불과 몇 년전의 정부정책인 세종시가 이렇게 흔들리는 것을 보고 오송 생명과학단지의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도 걱정이 된다. 참여정부 정책을 홀딱 뒤집은 이명박 정부가 어떻게 2038년까지 30년을 내다보고 이런 장기 프로젝트를 기획했는지 알 수가 없다. 가장 걱정되는 것은 다음 정권, 아니면 그 다음 정권에서라도 첨복단지 투자 약속을 저버리지 않을까 하는 것이다. 30년이라, 정부를 믿기에는 참으로 긴 시간이다. 어쨌든 세종시는 하루빨리 행정중심복합도시로서의 기능을 제대로 수행해야 한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