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상인, 입점 철회·보상가 인상 요구 점포 매입도 차질
제천시·농협 컨소시엄, 최악의 경우 사업 유보 가능성 시사

제천시와 지역 내 농협 컨소시엄이 추진 중인 중앙시장 내 ‘농협하나로마트’ 건립 사업이 중대 기로를 맞았다.

제천시는 지난 1월 중앙시장의 지하 1층 상가를 주차장과 대형마트로 조성키로 하고 제천·봉양ㆍ백운ㆍ금성ㆍ남제천농협과 제천축협 등 6개 농협 컨소시엄을 참여시킨 중앙시장 현대화 사업을 추진하고 나섰다.

▲ 제천시와 지역농협 컨소시엄이 추진 중인 중앙시장 내 하나로마트 입점 사업이 보상가를 둘러싼 이견과 인근 상인들의 반발에 부딪혀 좌초 위기를 맞고 있다. 농협 측은 사업 포기까지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시는 국비와 도·시비 등 21억여 원을 투입해 지하1층 면적의 절반인 2785㎡ 를 동시주차 100대 규모의 주차장으로 조성하고, 농협하나로마트의 입점을 이끌어내는 등 대대적인 리모델링 작업에 착수했다.
농협이 참여하는 하나로마트는 지역에서 영업 중인 기존 할인매장보다 2~3배 이상의 규모로 건립되며, 지역 농산물의 판로 확대와 관내 자본의 역외 유출 방지 등 순기능이 기대된다.

이에 따라 시와 지역 농협 컨소시엄은 오는 10월 개장을 목표로 지하층 매입 대상 130개 점포 3300여㎡에 대한 감정 평가를 마무리했다. 또 점포별로 매입 가격을 통보하는 등 발 빠른 대응에 나섰다.
그러나 7월 27일 현재까지 매매계약에 동의한 점포는 전체의 60~70%에 불과하다. 나머지 점포들은 계약 체결을 거부한 채 “감정가 인상”으로 맞서고 있다.

이처럼 시장 상인 상당수의 반발로 점포 매입에 어려움이 따르자 농협 컨소시엄 측은 최악의 경우 사업을 유보하는 방안까지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농협 관계자는 “일단 7월 말까지는 점포주들을 상대로 한 설득 작업에 매진할 계획”이라면서도 “점포를 계획대로 매입하지 못하면 공사 등 다음 단계 이행이 불가능하므로 하나로마트 입점은 기약없이 늦어질 수 있다”며 사업 유보 가능성을 내비쳤다.

이처럼 지역농협 컨소시엄이 하나로마트 건립을 신중히 추진하는 데에는 지역 상인들의 반발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풀이된다.

중앙시장 인근 ‘내토시장’ 상인들은 농협 컨소시엄을 상대로 하나로마트 입점 철회를 요구하며 집단행동에 나서는 등 시종 반대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이들은 “하나로마트가 중앙시장 지하에 입점하면 도심의 교통수요가 증가해 시장 주변 교통 환경이 크게 악화할 것”이라며 “농협하나로마트는 도심 교통을 방해하지 않는 외곽 지역에 건립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 같은 입장을 관철하기 위해 농협 제천시지부 앞에서 집회를 개최하고 시와 시의회를 상대로 탄원서를 제출하는 등 하나로마트 입점 저지를 위한 본격 행동에 나섰다.

하지만 제천시는 중앙시장의 교통 문제는 교통영향평가 등 정상적인 행정절차와 연동해 추진되므로 충분한 사전 예방조치를 통해 해결이 가능하다며 내토시장 주민들의 주장을 일축했다. 중앙시장 상인들도 “내토시장 주민들의 주장은 신세계 이마트 등 외지에서 들어온 기존의 대형할인매장을 상대로도 제기하지 않았던 무리한 요구”라며 시와 농협 컨소시엄 측을 거들었다.

결국 하나로마트의 입점 여부는 6개 지역 농협 컨소시엄의 의지에 달렸다. 그동안 농협 컨소시엄은 평당 400만 원에서 최고 3000만 원에 이르는 막대한 상가 매입 비용을 감수하면서까지 마트 건립에 강한 의지를 보였다. 그러나 일부 시민들의 조직적 반대와 막대한 사업비 부담을 고스란히 떠안은 상황에서 점포 매입까지 진척을 보이지 않을 경우 사업 유보 등으로 이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렇게되면 중앙시장을 주차장과 현대식 할인매장이 결합된 중심 상권으로 활성화하겠다는 시의 구상도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총834개 점포 중 529개만 운영되고 있는 시장 상권의 쇠락 현상도 심화할지 모를 일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