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청원 등 3명 선거법 위반 낙마 위기

충북지역 한나라당 소속 기초단체장들의 선거법 위반에 따른 벌금형 선고가 잇따르면서 내년 6·2지방선거 구도가 더욱 복잡해지고 있다.

특히 앞으로 전개될 공천 경쟁에서 4년 동안의 인지도를 확보한 상당수 시장 군수들이 재출마 의지를 보이고 있으나 선거법 위반으로 직위 박탈에 이를 정도의 벌금형을 받으면서 현직 단체장에 대한 공천이 점차 불투명해지고 있다.

지난 제4회 동시지방선거에서 충북은 12개 시군의 시장 군수 중 청주·충주·제천시장을 비롯 청원·단양·음성군수에 한나라당 후보가 당선, 지방선거를 승리로 이끄는 견인차 역할을 했다.

그러나 이들 6명의 단체장 중 무려 3명이 선거법 위반으로 낙마할 위기에 처해 있다.

박수광 음성군수는 선거구민에게 상품권 등을 돌려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군수직 박탈에 해당하는 벌금 200만원을 21일 선고받았다.

이에앞서 지난달 25일에는 김재욱 청원군수가 다음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지역현안과 관련 지역구민에게 버스투어를 시킨 죄(선거법 위반)로 벌금형 150만원이 선고됐다.

아직 2심과 대법원 최종 확정 판결이 남아 있으나 최근 선거법 판결이 1심을 상당히 준용하고 있어 벌써부터 다른 경쟁자들로부터 집중적인 견제를 받고 있다.

여기에 김동성 단양군수도 지역 행사에 참석한 선거구민에게 식사를 제공한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로 도 선관위로부터 검찰에 지난 5월 20일 고발당한 상태다.

이로 인해 역대 지선에서 압도적인 우위를 점해온 한나라당의 경우 단체장 출마를 희망하는 당소속 인사와 정치 신인들의 도전이 잇따라, 현역 단체장들을 바짝 긴장시키고 있다.

또 치열한 경쟁도 경쟁이지만 노 전 대통령 서거 이후 처음으로 민주당에 여론조사 역전을 허용하는 등 현재 한나라당의 입장을 고려할 때 최후의 경우 인물 교체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더욱이 최근 한나라당 쇄신특위에서 중앙당 공천심사위원회가 지역 민심에 어긋나거나 윤리적 하자가 있는 인사를 자의적으로 공천하는 폐단을 막기 위해 사회적 명망을 갖춘 인사와 기초단체장 선거구민들로 공천배심원단을 구성·운영하는 방안을 추진, 임기동안 각종 구설수에 올랐던 단체장의 경우 희생양이 될 가능성도 높다.

이와 함께 쇄신특위가 지역 여론이 좋지 않은 현직 단체장의 경우 여론조사를 통해 공천을 원천 배제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어 지역민심에 따라 일부 단체장의 경우 물갈이 명단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이같은 분위기를 반영하듯 일부 지역의 경우 벌써부터 많은 인사들이 단체장 출마 움직임을 보이는 등 후보 난립 현상마저 빚어지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